차량사고의 특성 및 충돌속도 추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홍민성 | - |
dc.contributor.author | 홍병창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3:59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3:59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53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55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0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 자동차 보급 대수가 이미 1천5백만 대를 넘어섰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07년 한해에 211,662건 발생되었다.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교통사고의 증가로 그 진상규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교통사고는 자동차의 성능 및 구조, 속도와 제동, 충돌상황, 사고의 인과관계 등으로 분석 될 수 있다. 이에 국내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KATRI), 북미 도로교통안전청(NHTSA), 유럽 EU집행위원회, 호주 주정부 도로교통국, 일본 국토교통성 등에서 자량의 안전성을 평가가고 발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외에서 차량의 안전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수행되는 실제 충돌사고와 유사한 고정벽 정면 충돌시험, 이동벽 90° 측면 충돌시험, 옵셋 정면 충돌시험, 경사면 정면 충돌시험 등의 실차 충돌시험에 대해 검토하고 실차 충돌시험을 실시하여 시험차량의 속도, 변형량, 중량, 감가속도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 하여 충돌 속도 추정 방법에 대해 도출 하였고 실차 충돌시험의 활용도와 중요성을 부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 3 제 2 장 교통사고 충돌 관련 이론 ------------------- 4 2.1 교통사고 분석 ----------------------------- 4 2.2 사고차량의 속도추정 방법 ------------------ 10 제 3 장 실차 충돌시험 개요 ----------------------- 16 3.1 고정벽 정면 충돌시험 ---------------------- 18 3.2 이동벽 90° 측면 충돌시험 ------------------- 22 3.3 옵셋 정면 충돌시험 ------------------------ 26 3.4 센터폴 정면충돌시험 ----------------------- 27 3.5 경사면 정면충돌시험 ----------------------- 28 제 4 장 실차 충돌시험 분석 ------------------------ 29 4.1 실차 충돌시험 데이터 측정방법 -------------- 29 4.2 시험결과 ---------------------------------- 33 제 5 장 실차 충돌시험 결과 고찰 ------------------- 65 5.1 실차 충돌시험의 속도와 차량손상 비교 분석 --- 65 제 6 장 결 론 ------------------------------------ 6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차량사고의 특성 및 충돌속도 추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ByeongChang H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ByeongChang H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65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39 | - |
dc.subject.keyword | Crash Test(충돌시험) | - |
dc.subject.keyword | Vehicle Accident(차량사고) | - |
dc.subject.keyword | Impact Speed(충돌속도) | - |
dc.subject.keyword | Damage(손상)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