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굴증후군은 횡수근인대 아래를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발생하는 말초신경병증으로 가장 흔한 죄임신경병증이다. 손목굴증후군의 진단은 임상증상과 신경생리학적 검사를 통해 확진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고해상 초음파가 진단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손목굴증후군의 원인으로 비만, 당뇨, 갑상선질환, 외상 등이 있으며, 특히 비만과 손목굴증후군 사이에 연관성이 높게 보고되고 있다. 또한 손목굴증후군 환자에서 이상지질혈증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손목굴증후군의 신경생리학적 소견 정도와 혈청 지질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였다. 또한 손목굴 체적과 혈청 지질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였다.
정상인 74명의 대조군과 114명의 손목굴증후군은 신경생리검사로 경도, 중등도, 중증으로 나누었고, 각 대상군의 혈청에서 총 콜레스테롤(TC), 중성지방(TG),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을 측정하였고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11명의 정상인과 5명의 손목굴증후군 환자에게 체질량지수, 복부둘레를 측정하였으며 초음파검사를 통해 횡수근인대의 bowing을 측정하고 손목 둘레, 손목비를 구하여 손목 체적에 따른 혈청 TC, TG, LDL-C, HDL-C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 TC, HDL-C, LDL-C은 각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TG수치는 손목굴증후군 환자에서 신경생리검사의 중증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0.001), 대조군에 비해 중등도 이상의 손목굴증후군 환자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두 번째 연구인 비만, 손목 체적에 대한 비교에서는 허리둘레, 횡수근인대의 bowing, 혈청TG수치만이 정상인과 손목굴증후군 환자군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P<0.0001, P<0.05), 횡수근인대의 bowing과 TG수치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
본 연구의 결과에서 높은 TG수치는 손목굴 내의 체적의 변화와 연관되어 손목굴증후군의 악화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