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의 효과적인 게임머니 판매모델을 위한 게임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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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승범-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3:06Z-
dc.date.available2019-10-21T07:13:06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0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38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게임머니 판매 모델’은 기존의 ‘유료 아이템 판매 모델’에 이어 유료 콘텐츠 판매 모델의 대표적인 과금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과금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유료 콘텐츠 판매 모델’로 사용되고 있는 ‘유료 아이템 모델’이 갖는 특징을 기존 연구들과 적용된 게임의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또한 ‘게임머니 판매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 게임과 ‘유료 아이템 판매 모델’의 특징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게임머니 판매 모델’의 특징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게임머니 판매 모델’에서 효과적으로 경제시스템을 관리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게임머니 판매 모델’ 게임의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는 ‘게임머니 판매 모델’이 ‘유료 아이템 판매 모델’과 함께 대표적인 ‘유료 콘텐츠 판매 모델’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유료 콘텐츠 판매 게임’들의 수익방식의 다양화를 통해 게임 디자인의 다양화와 새로운 수익 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2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B. 선행 연구 10 1. 유료 콘텐츠 판매 모델에 관한 선행 연구 10 2. 게임머니 거래에 관한 선행 연구 13 C. 연구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대상 15 3. 연구 방법 16 II. 유료 콘텐츠 모델의 등장과 확산 18 A. 유료 콘텐츠 판매 모델의 등장 18 B. 유료 아이템 판매 모델 19 C. 게임머니 판매 모델의 등장 21 D. 게임머니 판매모델 도입의 증가 23 III. 유료 아이템 판매 모델의 특징 27 IV. 게임머니 판매 모델 분석 30 A. 게임머니 판매 모델의 법적 허용 30 B. 게임머니 판매 모델의 수익 방식 31 C. 게임머니 판매방식의 종류 33 V. 게임머니 판매 모델의 특징 38 A. 유료아이템 판매 모델과의 비교 38 B. 게임머니 판매 모델의 특징 40 1. 게임머니의 획득량 조절을 통한 게임머니 판매 유도 41 2. 콘텐츠의 종류에 따른 콘텐츠 가격 차이 제공 43 3. 다양한 방식의 게임머니 소모방식의 제공 47 VI. 효과적인 게임머니 판매 모델을 위한 게임 디자인 50 A. 게임머니 획득과 콘텐츠 가격조절을 통한 콘텐츠 제공량의 조절 50 B.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경제활동 요소의 제공 52 C. 무료 플레이를 위한 최소한의 경제활동이 가능한 게임머니 제공 54 D. 시간에 따른 소모비용을 통한 자산 축적 방지 56 E. 게임머니 기준단위의 변경 58 VII. 사례연구 60 A. ‘게임머니 판매 모델’ 게임에서의 고려요소 적용 여부 60 B. ‘게임머니 판매 모델’ 사례 분석 : 「슬러거」 63 C. ‘게임머니 판매 모델’ 사례 분석 : 퍼펙트케이오 68 VIII. 결론 70 IX. 참고문헌 7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온라인 게임에서의 효과적인 게임머니 판매모델을 위한 게임 디자인-
dc.title.alternativeSeungbum Choi-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Interactive Entertainment Lab-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ungbum Choi-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36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01-
dc.subject.keyword게임머니 판매 모델-
dc.subject.keyword과금 제도-
dc.subject.keyword온라인게임-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paper covers issues of ‘game money sales based revenue model’ in online games. In this study, we characterize features of ‘item sales based revenue model’, which is the most common revenue model for online games, by investigating last studies and cases. And we characterize features of ‘game money sales based revenue model’ by comparing features of ‘item sales based revenue model’. As its focus, the paper will propose essential consideration points for an effective ‘item sales revenue model’ and it will be a guideline for the design of ‘item sales revenue model’ games. This study will be expected to contribute a diversifying revenue model, to illustrate a variety of game designs, and examine additional profit avenues in the online gam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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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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