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결정요인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서용-
dc.contributor.author정창옥-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2:37Z-
dc.date.available2019-10-21T07:12:37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3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29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cyber),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통한 피해비용 분석, 설문조사를 통한 교통사고 발생가능성, 빈도, 크기,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토대로 교통사고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2006년 한 해 동안 부산 금정경찰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자료와 2009년 11월 초에 실시한 서울 거주 운전자 20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SPSS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교통사고의 결정요인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개입되어 있으며, 특히 운전경력, 음주운전, 운전습관, 운전경험, 차량의 정비, 교통 관련 교육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음주운전자 강력 단속, 교통 법규 준수 조기교육, 운전자 소양 교육, 초보운전자 관리, 교통사고 야기자에 대한 경제적 부담 가중, 교통사고의 간접적 원인 분석을 통한 장기적인 대책 등의 정책적 함의와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한다. 【주제어 : 교통사고 결정요인, 교통사고, 객관적 분석, 주관적 분석, 피해비용】-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설계 5 제1절 교통사고의 의의 5 제2절 교통사고 결정요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 6 제3절 연구 설계 10 제3장 교통사고 관련 일반 현황 15 제4장 교통사고 결정요인 분석 1 : 객관적 분석 23 제1절 피해비용의 기초 분석 23 제2절 상관관계분석 32 제3절 회귀분석 33 제4절 소결론 35 제5장 교통사고 결정요인 분석 2 : 주관적 분석 38 제1절 자료 설명 38 제2절 교통사고 발생가능성 분석 42 제3절 사고 빈도 분석 46 제4절 사고 크기 분석 50 제5절 사고 비용 분석 54 제6절 소결론 57 제6장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적 함의 60 제1절 연구의 결론 60 제2절 정책적 함의 62 참고문헌 66 ABSTRACT 70 부록<설문지> 73 표 목 차 〈표1〉 연구 가설 14 〈표2〉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증감 17 〈표3〉 음주 교통사고 증감 19 〈표4〉 운전면허 취득연수별 교통사고 현황 20 〈표5〉 교통사고 피해 현황 21 〈표6〉 자동차 보험의 손해 보상 실태 22 〈표7〉 피해비용 분석항목 23 〈표8〉 남녀간 피해비용 비교 25 〈표9〉 운전경력별 교통사고 발생 및 중상사고 발생현황 25 〈표10〉초보운전자와 숙련운전자의 중상사고 발생 비교 26 〈표11〉운전경력당 법규위반 경력별 교통사고 및 평균 피해비용 현황 27 〈표12〉도주여부에 따른 피해비용 비교 28 〈표13〉교통사고 경력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및 피해비용 현황 29 〈표14〉교통사고경력에 따른 피해비용 비교 30 〈표15〉혈중 알코올 농도별 피해비용 30 〈표16〉Duncan-test 31 〈표17〉피해비용(Y4) 상관관계 32 〈표18〉피해비용(Y4) 회귀분석 33 〈표19〉가설 검증 37 〈표20〉교통사고 결정요인, 개인의 교통 관련 경험 설문 내용 39 〈표21〉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22〉성별, 연령별, 운전경력별 교통사고 발생가능성 분석 42 〈표23〉사고발생가능성의 상관관계(Y1) 43 〈표24〉사고발생 가능성의 회귀분석(Y1) 44 〈표25〉성별, 연령별, 운전경력별 사고빈도 분석 46 〈표26〉사고빈도의 상관관계(Y2) 47 〈표27〉사고빈도의 회귀분석(Y2) 48 〈표28〉성별, 연령별, 운전경력별 사고크기 분석 50 〈표29〉사고크기의 상관관계(Y3) 51 〈표30〉사고크기의 회귀분석(Y3) 52 〈표31〉성별, 연령별, 운전경력별 사고비용 분석 54 〈표32〉사고비용의 상관관계(Y4) 55 〈표33〉사고비용의 회귀분석(Y4) 56 〈표34〉회귀분석에서의 유의미한 변수(주관적 분석) 59 그 림 목 차 [그림1] 교통사고 결정요인 분석-연구모형 11 [그림2] 교통사고 발생 및 사망, 부상자 현황 16 [그림3] 운전면허 취득연수별 교통사고 발생 20 [그림4] 교통사고 피해현황 21 [그림5] 자동차보험의 손해보상 실태 22 [그림6] 성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 24 [그림7] 운전 경력별 중상/경상의 비율 26 [그림8] 운전경력당 법규위반 경력별 교통사고 평균 피해비용 27 [그림9] 교통사고 경력별 교통사고 평균 피해비용 29 [그림10] 혈중 알코올 농도별 교통사고 평균 피해비용 3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통사고 결정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 Focused on Probability, Frequency, Size, Cost-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eong Chang-Ok-
dc.contributor.department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cyber)-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21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30-
dc.subject.keyword교통사고 결정요인-
dc.subject.keyword교통사고-
dc.subject.keyword객관적 분석-
dc.subject.keyword주관적 분석-
dc.subject.keyword피해비용-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ABSTRACT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 Focused on Probability, Frequency, Size, Cost Jeong Chang Ok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ition Ajou University This study analyses factors affecting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by utilizing a) the statistical research on the damage cost caused by the accidents and b) the distribution of questionnaires through which we deduce the causes influencing the occurrence probability, frequency, size, and the cost of traffic accident. The study used SPSS computer program to empirically analysing the statistics of traffic accidents occurred during the year, 2006 in Geumjeong District, Busan(contributed by Geumjeong Police station) and the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200 drivers whe dwelt in Seoul in early November, 2009. As a result, the study demonstrates that there are numerous variables affecting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Especially noteworthy ones are the driver's past driving record, driving habits, driving experiences, car maintenance, whether the driver drinks and drives and whether he/she took a traffic-related training before. The study states that, in order to reduce traffic accidents, the following should be implemented : strong regulations on drunk drivers, traffic rules-observance education at early age, general(moral) education for drivers, supervision over novice drivers, aggravation of economic burden on the causer of traffic accident and devising long-term contermeasures considering indirect causes affecting the occerrence of traffic accident. [Key words: factors affecting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traffic accident, empirical analysis, objective analysis, damage cost]-
dc.title.subtitle가능성, 빈도, 크기, 비용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cyber)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