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버스의 대기질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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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민선-
dc.contributor.author안경환-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2:30Z-
dc.date.available2019-10-21T07:12:30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other937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2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2008. 8-
dc.description.abstract전체 차량 중 3%에 불과한 대형 경유차가 자동차오염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경유차량 중 시내버스를 천연가스 차량으로 대체시 대기질 개선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천연가스 연료차량은 기존의 경유차량에 비하여 매연은 거의 발생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의 배출량 등이 65% 정도 감소되는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향후 23,000대의 CNG 버스를 공급할 경우 NOx와 PM10이 각각 34,521톤과 1,507톤이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천연가스버스는 일반경유버스에 비하여 대기오염에 따른 사회 환경적 비용을 1조원이상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경유 이용차량을 단지 천연가스차량으로 변경 하는 것만으로도 대기오염저감에 매우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 1 Ⅱ.에너지원별 사용현황 = 2 1.1차 에너지 사용현황 = 2 2.천연가스 공급현황 = 4 Ⅲ.천연가스 특징 및 버스현황 = 5 1.천연가스의 특징 = 5 2.천연가스 자동차의 환경특성 = 7 3.천연가스 공급시설 = 9 Ⅳ.정부의 천연가스버스 보급정책 = 13 1.천연가스버스 보급실적 및 목표 = 13 2.정부의 천연가스버스 보급 지원제도 = 14 3.외국의 천연가스 운영실태 = 16 Ⅴ.천연가스버스 환경성 분석 = 19 1.자동차 배출가스의 특성 = 19 2.이동오염원의 영향 = 19 3.차종별 대기오염물 배출현황 = 20 4.천연가스 버스 보급을 통한 대기오염 개선효과 = 22 5.환경활동비용 비교분석 = 24 Ⅵ.결론 = 26 참고문헌 = 27 ABSTRACT = 2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CNG 버스의 대기질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
dc.date.awarded200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13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372-
dc.subject.keyword버스-
dc.subject.keyword대기질-
dc.subject.keywordcng-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About one half of air pollutants from mobile sources are emitted from large diesel powered vehicles although they count only 3% of total vehicles in korea. In this work, quantitative analysis was performed to estimate source changes by the replacement of diesel buses to CNG buses, which are known to emit less air pollutants by 65%. Increasing the number of CNG buses by 23,000 vehicles, annual NOx and PM10 emissions can be reduced by 34,521 ton and 1,507 tons, respectively, and social expenses can be reduced up to1 trillion won. From this work, it was found that air quality can be improved and social expenses can be reduced by simple change of fuel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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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Safety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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