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보일러에서의 중유/에멀젼연료 燃燒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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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민선-
dc.contributor.author노정만-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2:30Z-
dc.date.available2019-10-21T07:12:30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other937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272-
dc.descrip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논문(석사)환경공학과,200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산업용 증기보일러에서 실험적으로 B-C유를 기준연료로 하여 Emulsion유의 수분율과 보일러 운전부하의 변화를 주었을 때 연소 배출가스 중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방지효과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연소실험 결과 에멀젼유의 수분율이 증가할수록 단위시간당 전체 연료소모량이 증가하였으며, 정격용량 3 ton/h 보일러에서는 에멀젼유가 B-C유 보다 열효율이 떨어지며 수분율이 증가할수록 더욱 감소하였다. 그러나 정격용량 2 ton/h 보일러에서는 부하 75% 운전에서 B-C유를 연료로 사용하였을 경우 열효율이 76.0%였으나 유화30A는 82.6%, 유화30B는 80.0%로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소 배출가스 중 먼지농도가 정격용량 3 ton/h 증기보일러 부하 50% 운전에서 B-C유는 17.9 ㎎/S㎥이었으나 유화15는 12.8 ㎎/S㎥, 유화30은 15.1 ㎎/S㎥로 감소하였고, 부하 75% 운전에서는 B-C유가 24.8 ㎎/S㎥이었으나 유화15는 11.4 ㎎/S㎥, 유화20은 14.3 ㎎/S㎥, 유화30은 18.0 ㎎/S㎥로 각각 감소하였다. 정격용량 2 ton/h 보일러 부하 50% 운전에서는 B-C유가 37.1 ㎎/S㎥이었으나 유화30A는 14.2 ㎎/S㎥, 유화30B는 17.1 ㎎/S㎥로 감소하였으며 부하 75% 운전에서는 B-C유가 38.5 ㎎/S㎥이었으나 유화30A는 11.6 ㎎/S㎥, 유화30B는 15.2 ㎎/S㎥로 각각 감소하였다. NOx와 SOx의 경우에는 정격용량 3 ton/h 보일러에서 NOx는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측정되었으나 SOx는 부하 50% 운전 시 유화30에서 그리고 부하 75% 운전 시 유화20에서만 증가하였고 모두 감소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정격용량 2 ton/h 보일러에서는 부하 75% 운전 시 유화30A에서 NOx만 증가하였고 나머지 모두 B-C유를 연료로 사용할 때 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강제 노통연관식 증기보일러 Rotary Type 버너에서 B-C유를 연료로 사용할 때 보다 에멀젼유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연료에 대한 연소성능은 떨어지나 대기오염방지효과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제2장 이론적 배경 = 5 2.1 Emulsion연료 = 5 2.1.1 유화 및 유화제 = 5 2.1.2 유화연료유의 유형 = 6 2.1.3 유화연료유의 연소특성 = 8 2.2 Emulsion연료의 제조방법 = 11 2.2.1 초음파(Ultrasonic) 이용 방법 = 11 2.2.2 물리적(기계적) 방법 = 11 2.2.3 화학적 방법 = 12 2.3 Emulsion연료의 연구 예 = 13 제3장 Emulsion유 제조 및 실험 조건 = 14 3.1 Emulsion유의 제조 = 14 3.1.1 Emulsion유의 제조 및 공정 = 14 3.1.2 실험연료의 성분분석 = 18 3.2 실험보일러의 장치 및 실험 조건 = 21 3.2.1 실험장치 = 21 3.2.2 실험장치 사양 = 23 3.2.3 실험조건 = 25 3.2.4 보일러의 열 정산 방식 = 26 제4장 연소실험 및 결과 고찰 = 31 4.1 1차 연소실험 = 31 4.1.1 부하 50% 운전 연소실험 = 31 4.1.2 부하 75% 운전 연소실험 = 33 4.2 2차 연소실험 = 36 4.2.1 부하 50% 운전 연소실험 = 36 4.2.2. 부하 75% 운전 연소실험 = 38 4.3 보일러 열 정산 결과 = 41 4.3.1 1차 연소실험에 의한 열 정산 = 41 4.3.2. 2차 연소실험에 의한 열 정산 = 43 4.4 연소 배출가스 측정 결과 = 46 4.4.1 1차 연소실험 배출가스 측정 = 46 4.4.2. 2차 연소실험 배출가스 측정 = 52 제5장 결론 = 57 참고문헌 = 59 ABSTRACT = 6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증기보일러에서의 중유/에멀젼연료 燃燒特性-
dc.title.alternativeRo Jeong-Ma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Ro Jeong-Man-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
dc.date.awarded200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13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371-
dc.subject.keyword중유-
dc.subject.keyword에멀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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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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