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적 및 감성적 리더십이 팀 구성원의 정서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정구-
dc.contributor.author이창준-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1:47Z-
dc.date.available2019-10-21T07:11:47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42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121-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200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리더가 구성원의 정서를 통해 어떻게 팀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이론적 모형으로 구안하고, 실험 및 현장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리더십 행동은 정서와 가장 큰 연관성을 가진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감성적 리더십을 설정하였고, 이 두 리더십이 쾌-활성화의 정서인 <흥미/열정>과 쾌의 정서인<기쁨/만족>의 두 정서자원을 어떻게 동원할 수 있는가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론화하였다. 아울러 이 두 가지 정서가 집단유지에 공헌하는 팀몰입과 집단변화를 유발하는 혁신성향에 각기 어떤 차별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실험연구(n=128)와 현장연구(n=1378팀) 결과, 다소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였으나 <흥미/열정>의 정서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의해, <기쁨/만족>의 정서는 감성적 리더십에 의해 보다 유발되어 두 리더십의 차별적 기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비전의 창출 및 자신감, 낙관적 태도 등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미래지향적 정서를, 감성리더십은 공감 및 관계관리 행동 등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과거지향적 정서를 보다 유발하였다. 정서의 측면에서 볼 때 <기쁨/만족>의 정서는 일관되게 팀 몰입을 높이는 에너지로 판명되었으나 <흥미/열정>의 정서가 혁신성향을 보다 높일 것이라는 예측은 유보되었다. 아울러 리더십이 구성원의 정서자원을 매개로 하여 팀효과성에 미치는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또한 추가연구에서 긍정정서(흥미/열정, 기쁨/만족)는 모두 이 두 리더십에 의해 유발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감성적 리더십은 부정정서(불안/염려)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조직내 정서적 자원의 실체와 그를 촉진하는 리더십의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정서와 리더십 간의 이론적 정교화에 공헌하였고, 조직관리에 있어 리더의 정서관리 행동이 가지는 실제적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1. 문제의 제기--------------------------------------------------1 2.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논문의 구성 -------------------------------------------------5 제 2 장 문헌연구 ---------------------------------------------------7 제 1 절 팀 내 구성원 정서에 대한 이론적 고찰 ----------------------7 1. 정서의 개념과 형성 ------------------------------------------7 2. 정서의 차원--------------------------------------------------9 3. 구성원의 정서와 팀 효과성-----------------------------------11 제 2 절 카리스마적 및 감성적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고찰------------13 1. 카리스마적 리더십 ------------------------------------------13 2.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정서---------------------------15 3. 감성적 리더십 ----------------------------------------------16 4. 감성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정서 ------------------------------19 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21 제 1 절 연구모형 -------------------------------------------------21 제 2 절 연구의 가설 ----------------------------------------------22 제 4 장 연구 설계 및 분석결과 -------------------------------------25 제 1 절 연구 1. 실험연구 -----------------------------------------25 1. 연구의 설계 ------------------------------------------------25 2. 변수의 측정 ------------------------------------------------27 3. 분석결과 ---------------------------------------------------29 제 2 절 연구 2: 현장연구 -----------------------------------------37 1. 연구설계 ---------------------------------------------------37 2. 변수의 측정 ------------------------------------------------38 3. 분석결과 ---------------------------------------------------40 제 3 절 연구 3: 추가연구 ------------------------------------54 1. 추가가설 ------------------------------------------------------55 2. 변수의 측정 ------------------------------------------------58 3. 분석결과 ---------------------------------------------------59 제 4 절 실증결과 요약 --------------------------------------------67 제 5 장 결 론 -----------------------------------------------------70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논의 --------------------------------------70 1. 연구 결과의 요약 -------------------------------------------70 2. 논의와 시사점 ----------------------------------------------72 제 2 절 연구의 한계 ----------------------------------------------77 <참고문헌> ---------------------------------------------------------79 <부록> -------------------------------------------------------------88 <Abstract> ---------------------------------------------------------9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카리스마적 및 감성적 리더십이 팀 구성원의 정서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Changjoon-Le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angjoon-Lee-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8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425-
dc.subject.keyword카리스마-
dc.subject.keyword감성적 리더-
dc.subject.keyword구성원의 정서-
dc.subject.keyword팀몰입-
dc.subject.keyword혁신성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