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행정직원의 스포츠 활동이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 문 초 록 대학행정 직원의 스포츠 활동이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 전공 이 선 두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에 소재한 4년제 사립 대학교 행정직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270명을 추출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도구는 <대학행정 직원의 스포츠 활동이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변수의 신뢰도 계수의 구간은 α =.665 ~ .821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분석기법은 SPSS 1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는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t-test 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ssion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기초로 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대학 행정직원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대학 행정직원의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성과만족, 심리적 만족이 높게 검증되었으며,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근무지에 따른 직무만족에서는 부속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직무성과만족이 높게 검증되었다. 둘째.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대학 행정직원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생활만족의 차이 대학 행정직원의 성별에 따른 생활만족에서는 남자직원이 여자직원보다 만족감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 되었으며, 연령에 따른 생활만족 검증 연령이 높을수록 일생의 행복감, 성공감이 높게 검증되었고, 학력별에 따른 생활만족 대한 검증 결과 학력이 높을수록 일생의 행복감, 만족감, 성공감이 높게 검증되었다. 또한 경력에 따른 생활만족에 대한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지에 따른 생활만족 대한 검증 결과 일생의 행복감은 단과대학에서 근무하는 직원보다 대학본부, 부속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높게 검증되었으며, 만족감에서는 대학본부보다 단과대학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높게 검증되었고, 단과대학보다 부속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높게 검증되었다. 그리고, 성공감에서 대학본부 및 단과대학보다 부속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높게 검증되었다. 셋째. 대학 행정직원들의 스포츠 활동 참가유무에 따른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의 차이. 대학 행정직원의 스포츠 활동 참가유무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 직무성과 만족에서는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직원이 참여하지 않는 직원보다 직무성과만족에서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 행정 직원의 스포츠 활동 참가유무에 따른 생활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 일생의 행복감, 성공감에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직원이 참여하지 않는 직원보다 일생의 행복감, 성공감이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 행정직원들의 스포츠 활동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의 차이 대학 행정직원의 스포츠 종목에 따른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에 대한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 행정직원들의 스포츠 활동 정도에 따른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학 행정직원의 스포츠 활동참여와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도의 하위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포츠 활동 중 참가기간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상관계수는 직무성과만족에서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참가 기간과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상관계수는 일생의 행복감, 만족감, 성공감에서 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대학행정직원; 스포츠; 활동; 직무만족; 생활만족;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