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분야의 디지털아카이브 활용방안 및 문제점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재훈-
dc.contributor.author한창규-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1:42Z-
dc.date.available2019-10-21T07:11:42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86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10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정보통신,2007. 8-
dc.description.abstract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에는 많은 문화예술 콘텐츠와 인프라가 있다. 현재 경기도만해도 예술인, 예술단체, 박물관, 미술관을 비롯하여 수많은 국가 지정, 도 지정 문화재등 여러 개인 및 단체에서 생산한 콘텐츠가 있지만 이것들이 효율적으로 디지털 콘텐츠화 되지 못하고 있으며, 각종 콘텐츠물들이 자료실, 서고등에서 방치되고 있는 현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 콘텐츠화(아카이브구축)하여 문화예술 및 향유자들에게 문화정보 지식 및 보급할 책임과 의무가 각 기관에 있다고 보며 충분히 가치있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련 디지털 콘텐츠 부족으로 문화 예술 향유자 및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충분한 지식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기관별로 별도의 사이트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상호 연계 및 통합 검색이 어렵다는 한계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문화예술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를 한 곳으로 집중할 수 있는 매개 중심이 필요 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이런 문제점 속에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문화예술 관련 종사자들의 경우,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특히 업계 동향과 관련된 정보 제공 서비스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의 각종 문화관련 정보와 자원을 디지털화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문화산업과 문화상품개발의 자원을 개발하고, 실물과 영상의 형태로 보존하고 각종 디지털 자료의 정보제공을 한다. 또한 문화가치와 문화산업의 가치가 있는 문화원형을 수집, 분류, 가공 하기도 한다. 총체적으로 문화산업, 문화상품, 문예창작의 원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자원을 디지털과 실물형태로 수집, 보존, 전시하는 기능을 갖춘 아카이브를 구축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즉 아카이브가 무엇이고 개략적인 얼개는 어떻게 되어 있고, 문화의 시대에 이의 중요성이 무엇인가를 탐사적 형태로나마 이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9 제 1 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9 제 2 절 연구 방법.................................................................10 제 1 항 하드웨어의 구성........................................................12 제 2 항 소프트웨어의 개발......................................................13 제 3 항 네트워크 개발..........................................................14 제 3 절 디지털 시대의 아카이브의 현황과 과제......................................14 제 1 항 디지털시대의 아카이브..................................................14 제 2 항 디지털 정보기술과 현대사회.............................................15 제 3 항 문화유산과 디지털 아카이브 ............................................17 제 4 항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18 제 2 장 사례 연구....................................................................19 제 1 절 일본의 디지털 아카이브의 운영사례.........................................19 제 1 항 오키나와의 디지털 아카이브의 의미......................................20 제 2 항 아시아 역사 자료센타...................................................20 제 3 장 디지털 아카이브의 구현 및 기술 ..............................................22 제 1 절 디지털 아카이브의 시스템 요소기술.........................................22 제 1 항 초고속 광대역 통합망 구축 및 서버 운영 기술............................22 제 2 절 첨단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25 제 1 항 디지털 콘텐츠의 분류와 표현기술........................................26 제 2 항 실감형 고품질 영상제작 기술............................................27 제 3 항 실감형 디지털 사운드 입력 및 재현 기술.................................29 제 4 항 고품질 3차원 애니메이션 및 특수효과 기술...............................30 제 3 절 디지털 영상물 아카이브 및 스토리지 기술...................................31 제 1 항 디지털 영상물 아카이브 ................................................33 제 2 항 관련 스토리지 기술.....................................................36 제 4 장 디지털 아카이브의 시스템 구축................................................52 제 5 장 결 론 ......................................................................7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문화예술 분야의 디지털아카이브 활용방안 및 문제점 연구-
dc.title.alternativeChang Gyu Ha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ang Gyu Han-
dc.contributor.department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86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68-
dc.subject.keyword문화예술-
dc.subject.keyword아카이브-
dc.subject.keyword문화예술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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