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인칭 슈팅게임에서 저속 발사체의 네트워크 지연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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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오규환-
dc.contributor.author심형섭-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1:31Z-
dc.date.available2019-10-21T07:11:31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82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0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09. 2-
dc.description.abstract일인칭 슈팅게임 제작에서 네트워크 지연 보정은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 연구는 예측과 시간 조작 기술을 이용하여 게임 캐릭터와 총알 등의 고속 발사체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의 처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반면, 일인칭 슈팅게임에서 저속 발사체는 발사시점에서 저속 발사체의 궤도가 정해지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는 형태로 구현되어 저속 발사체의 지연 보정을 위한 연구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제껏 다루어지지 않았던 저속 발사체를 중심으로 일인칭 슈팅게임에서 효과적인 네트워크 지연 보정방법을 제안한다. 저속 발사체의 위치정보의 보정을 위하여 저속 발사체의 형태를 발사 이후 발사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보정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저속 발사체의 충돌정보의 보정을 위하여 두 가지로 나누어 보정방법을 제안하고 마지막으로 게임을 제작하여 검증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제 2 장 FPS 게임의 발사체에 대한 분석 . . . . . . . . . . . . . . 5 제 1 절 고속 발사체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제 2 절 저속 발사체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제 3 장 관련 연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제 1 절 예측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제 2 절 시간 조작 기술 . . . . . . . . . . . . . . . . . . . . . . . . 9 제 3 절 제작된 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제 4 장 저속 발사체의 네트워크 지연 보정방법 . . . . . . . . . 13 제 1 절 저속 발사체의 위치정보 보정방법. . . . . . . . . . . . . 13 제 2 절 저속 발사체의 충돌정보 보정방법. . . . . . . . . . . . . 14 제 5 장 구현을 통한 검증 . . . . . . . . . . . . . . . . . . . . . . . . 16 제 1 절 게임 설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 제 2 절 구현 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17 제 6 장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일인칭 슈팅게임에서 저속 발사체의 네트워크 지연 보정방법-
dc.title.alternativeShim Hyung Sub-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him Hyung Sub-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8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825-
dc.subject.keyword일인칭 슈팅게임-
dc.subject.keyword네트워크 지연보정-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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