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를 이용한 와인노이즈의 감쇄 방안 도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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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유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허권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6:48:38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6:48:38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75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99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자동변속기 내부의 트랜스퍼 기어의 회전으로 발생하는 고주파 이음으로 주파수 영역은 1,000Hz ~ 5,000Hz (1,000 ~ 4,000rpm)로서 인간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청각영역인 2,000Hz ~ 5,000Hz의 주파수와 거의 일치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whine noise를 줄이기 많은 연구자들은 기어의 설계나 재료등 다양하게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최근 생산하고 있는 A사의 일부 차량에서는 가속시 발생되는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sissors gear가 도입되어 생산되고 있지만 감속시의 노이즈 제어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기법으로는 엔지니어의 지식과 경험에 의해 방법과 brainstorming 방식 등으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실험과 평가 하는데 있어 비용이나 시간, 가격과 품질,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의 Needs를 충족시키기는 어려운 점이 발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법과는 다르게 특허와 과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TRIZ의 물질장 분석, Goldfire innovator, 이론자원 등을 분석, 정리하였고 40가지 원리와 표준해를 적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 = ⅰ 기호 설명 = ⅳ 그림 차례 = ⅴ 표 차례 = ⅶ 1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내용 = 2 2장. TRIZ = 3 2.1 TRIZ 소개 = 3 2.2 40발명원리원리 = 4 2.3 물장 분석 = 6 2.4 기술진화법칙 = 7 3장. 소음 저감 대책 수립을 위한 자원의 탐색 = 9 3.1 이론자원 = 9 3.1.1 고유주파수 = 9 3.1.2 방음 = 10 3.2 논문,특허자원 = 11 3.3 소프트웨어 = 13 3.4 자원정리 = 16 4장. 대상분석 = 17 4.1 whine noise 발생 부위 = 17 4.2 whine noise = 18 5장. 기어박스의 소음 저감 대책 수립에 대한 TRIZ의 적용 = 20 5.1 물장분석 = 21 5.2 표준해 적용 = 25 5.3 40가지 방법론적용 = 30 6장. 결론 = 32 7. 참고문헌 = 33 ABSTRACT = 3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TRIZ를 이용한 와인노이즈의 감쇄 방안 도출 | - |
dc.title.alternative | hed, gw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ed, gw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61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758 | - |
dc.subject.keyword | TRIZ | - |
dc.subject.keyword | whine noise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frequency band 1000Hz ~ 5000Hz (1000 ~ 4000 rpm) as high frequency belt which is generated by the revolution of transfer gears inside auto-trans has the feature(characteristics) that almost corresponds to the frequency band 2000Hz ~ 5000Hz as the auditory area which is sensitively reacted. In order to decrease the whine noises from autos a lot of researchers make an every effort to research in various fields such as gear design or materials. But, scissors introduced and produced recently by A corporate to lessen the noises generated under acceleration situation is useless to control noises generated under deceleration situation. The technique of a way of thinking which is established long time ago doesn't give any solutions in solving these problems and it is insufficient to satisfy consumers' needs with experiment and assessment to focus cost, time, quality, price and diversity after selecting several ideas from engineers' knowledge and experience and brainstorming. This research was conduced on the base of scientific knowledge and patent which are totally different from already existing researching ways. we succeeded not only to analyze and summarize TRIZ su-field analysis, Goldfire innovator, theory resource and so on, but also to obtain important ideas in applying 40 principles and standard solutions to the research.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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