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 viral load가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와 병변의 중증도를 예측하는 인자로서의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2003년 8월부터 2004년 10월까지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HPV DNA test를 함께 시행받은 총 2411명 중 질확대경 하 조직생검 및 수술을 통해 최종 병리조직학적 진단이 내려진 군 (n=259)을 대상으로 viral load 값과 병변의 중증도를 비교하였다. Viral load의 측정은 Hybrid Capture II system을 이용하여 검체와 대조군의 상대적인 빛 단위의 비율로 표현하였다.
결과: 대조군과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 ; CIN) 1, CIN 2, CIN 3, squamous cell carcinoma인 각각의 군 사이에 임상적 특성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CIN 등급이 높아질수록 viral load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HPV viral load가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유무를 진단하는데 대한 민감도, 특이도, 양성예측도, 음성예측도는 각각 82.9%, 37.7%, 60.0%, 66.2%로 나타난 반면에 저등급 병변과 고등급 병변을 감별하는데는 각각 94.4%, 34.3%, 67.5%, 80.8%로 더 높은 민감도를 나타냈다. 또한 viral load를 negative, low, intermediate, high의 4군으로 나누어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유무를 비교하였을 때, 각 군의 odds ratio는 negative 군을 기준으로 하여 1.8, 3.4, 3.5로 확인되었고, 특히 고등급 병변 여부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6.7, 9.0, 9.6으로 증가된 odds ratio를 보였다.
결론: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에서 고등급 병변일수록 높은 HPV viral load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viral load의 측정이 병변의 중증도를 예측하고 추가 검사 및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