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IT 시스템을 구축했고, 구축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전문 IT 서비스 업체에 해당 업무를 일임하는 ITO(IT Outsourcing, 이하 ITO)를 선택했다. 그리고 ITO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효과적인 ITO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와 통제를 하기 위해서 ITIL/ITSM 기반의 관리 프로세스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ITO 서비스 영역 중에는 시스템에 대한 변경 관리 부분이 있다. 현재의 변경 관리 프로세스는 개별 ITO 서비스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획일화된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있어서 실제로 변경이 발생될 때 고객, 관리자, 프로젝트 구성원들이 변경 내용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일부 ITO에서는 변경 관리를 위해서 개별적인 프로세스 및 관리 시스템과 도구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개별적인 프로세스나 관리 도구를 활용하는 경우 변경에 대한 모든 내역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전사적 차원의 관점에서 ITO 서비스나 업무 유형에 따르는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개별 프로세스로 구축하고 이를 전사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문제 관리, 지식 경영 등에서 해당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연한 변경 관리 환경을 조성을 위해서 변경 관리 프로세스 재정립 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BPM은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BPM은 업무 흐름을 분석하고, 이를 표준화된 프로세스로 정의하여 업무의 자동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번 논문에서는 프로세스 표준화, 자동화, 성과의 순서로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재정립 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