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가족 간의 '빚 의식'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현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방부전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6:48:09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6:48:09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93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88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및 연구경향 = 1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방법 = 2 Ⅱ. 중심인물들이 지닌 ‘빚 의식’ 비교 = 3 1.〈눈길〉의 ‘빚 의식’ = 4 가. ‘나’의 ‘빚 의식’ = 4 나. 어머니의 ‘빚 의식’ = 10 2.〈장마〉의 ‘빚 의식’ = 15 가. 동만의 죄책감 = 16 나. 외할머니의 죄책감 = 20 Ⅲ. 중심인물의 ‘빚 의식’에 영향을 주는 주변인물 비교 = 28 1.〈눈길〉의 ‘적극적 주변인물’ - 아내 = 28 2.〈장마〉에서 영향을 주는 인물 = 36 가. ‘적극적 주변인물’ - 친할머니 = 36 나. ‘소극적 주변인물’ - 아버지와 이모 = 40 Ⅳ. ‘빚 의식’ 해결 과정 비교 - 상처의 치유 = 43 1.〈눈길〉의 ‘빚 의식’ 해결 과정 = 43 가. 상처의 회상과 기억의 빈 공간 채우기 = 43 나. ‘나’의 빚 인정 = 45 2.〈장마〉의 ‘빚 의식’ 해결 과정 = 47 가. 침묵으로 지켜보기 = 48 나. 빚 갚기 과정 - 상대의 짐 대신 져 주기 = 49 Ⅴ. 문학사적 의의 = 55 Ⅵ. 결론 = 58 Ⅶ. 참고문헌 = 6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가족 간의 '빚 의식'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9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35 | - |
dc.title.subtitle | <장마>와 <눈길>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