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교육의 지도 개선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광국 | - |
dc.contributor.author | 허경희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6:48:07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6:48:07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95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87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1. 연구 문제 및 연구 목적 = 1 1.2. 연구사 검토 = 2 1.3. 연구 및 방법 = 4 Ⅱ.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구운몽>의 교육내용 = 5 2.1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구운몽>의 양상 = 5 2.1.1 6,7차 국어 교과서 상의 <구운몽> 단원 비교 = 8 2.2 7차 국어과 문학 영역 교육 = 10 2.2.1 7차 교육 과정상의 <구운몽>의 위치 = 10 2.2.2 문학적 의사 소통과 수용론적 문학 교육 = 15 Ⅲ. 7차 교육과정<구운몽> 교육의 문제점 = 21 3.1. 7차 국어 교과서에 실린 <구운몽> 교육의 문제점 = 21 3.1.1 제재 선정의 문제 = 21 3.2 <구운몽> 부분 수록의 문제점 = 25 3.3 의사소통 단원 속의 <구운몽> = 27 3.4 <구운몽>의 주제 구현 양상 = 32 Ⅳ. <구운몽> 교육의 개선 방향 = 35 4.1 <구운몽> 속의 교수 내용 = 35 4.1.1. 어려운 한자어 = 35 4.1.2. 꿈의 의미 = 37 4.2. <구운몽>의 교수 방법 모색 = 41 4.2.1. 어려운 한자어 찾기 = 41 4.2.2. 주제에 관한 능동적인 의사 소통 = 43 Ⅴ. 결론 = 47 참고문헌 = 50 표 목차 〔표 1〕교육과정별 국정 ‘국어’ 교과서 수록 고전 소설 목록 = 6 〔표 2〕문학 영역 내용 체계 = 11 〔표 3〕에이 브럼즈( Abrams) 다이어그램 원용한 것 = 1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고전소설 교육의 지도 개선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Hur, Kyung-Hee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ur, Kyung-Hee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8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54 | - |
dc.title.subtitle | <구운몽>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