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리더십,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규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미영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6:48:00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6:48:00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17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84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리더십, 의사소통유형과 학생들의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교실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담임교사의 최적의 리더십, 의사소통유형을 탐색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교사의 효율적인 리더십은 수용촉구의 의사소통과 정적상관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하는 남녀공학 중학교에 다니는 427명의 중학생과 12명의 담임교사로 하였다. 조사연구를 위하여 리더십 유형 검사지, 담임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 검사지,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대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의 처리는 빈도분석, 상관분석, t 검증, χ² 검증, F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프로그램(WIN Ver. 13.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과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 차이에 있어서 대체로 남자 교사보다 여자 교사의 리더십 유형을 효율적으로 지각하는 경우가 더 많았고, 남자 교사보다 여자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을 더 효율적으로 보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담임교사의 연령대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 차이는 없었으며, 담임교사의 연령대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 차이 검증 결과 학생들은 30대 이하의 교사를 비수용명령적 의사소통 유형으로, 40대 이상의 교사를 수용촉구적 의사소통 유형으로 지각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담임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지각과 학생의 학교적응에 있어서 반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한 학급 내에서 담임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이 학생의 성별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학교적응 역시 학생의 성별에 따라 달라지지 않았다. 셋째, 효율적인 리더십 유형의 교사가 지도하는 학생이 다른 유형의 교사가 지도하는 학생보다 학교적응이 더 높았고, 비효율적은 리더십유 유형의 교사가 지도하는 학생은 다른 유형의 교사가 지도하는 학생보다 학교적응이 더 낮았다. 넷째, 의사소통 유형이 수용촉구형인 교사의 지도를 받는 학생들이 다른 유형 교사의 지도를 받는 학생보다 학교적응이 더 높았고, 비수용명령형인 교사의 지도를 받는 학생들이 다른 유형 교사의 지도를 받는 학생보다 학교적응이 더 낮았다. 다섯째, 교사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사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유형의 경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효율적은 리더십의 경우 수용촉구형의 의사소통 유형이, 과업중심 리더십의 경우 비수용명령형의 의사소통 유형이, 인화중심 리더십의 경우 수용촉구형의 의사소통 유형이, 비효율적인 리더십의 경우 비수용명령형의 의사소통 유형이 가장 많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효율적인 리더십 유형의 교사가 지도하는 학생이 다른 유형의 교사 지도학생보다 학교적응이 더 높으므로, 교사는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우정, 상호신뢰, 존경, 인정을 바탕으로 정서적, 인성적 발달에 관심을 갖고 지도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역할 설정, 계획에 의한 과업 추진 및 평가 등 학습목표 성취에도 관심을 기울여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의사소통 유형이 수용촉구형인 교사의 지도를 받는 학생들이 다른 유형 교사의 지도를 받는 학생보다 학교적응이 높으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면서도 학생들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형태의 쌍방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가설 = 3 II. 이론적 배경 = 4 1. 리더십이론 = 4 2. 교사의 의사소통 = 14 3. 중학생의 학교적응 = 21 4. 선행연구분석 = 24 III. 연구방법 = 29 1. 연구대상 = 29 2. 연구도구 = 30 3. 자료의 처리 = 33 IV. 연구결과 = 34 1. 교사의 리더십과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기초통계 = 34 2. 교사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 = 39 3.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 = 41 4. 교사의 리더십과 의사소통의 관계 = 42 V. 요약 및 결론 = 45 1. 요약 = 45 2. 결론 = 48 참고문헌 = 52 부 록 = 5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리더십,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2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78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