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곡률 해석 기반의 투영 텍스처를 이용한 스타일 반사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정주-
dc.contributor.author이환직-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7:43Z-
dc.date.available2019-10-21T06:47:43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30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79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06. 2-
dc.description.abstract물체의 반사(specular reflection)는 물체의 재질 및 기하학적 모양을 표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진품질의 사실적 렌더링에서는 기존의 국소 반사 모델을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주관이 중시되는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반사 효과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텍스처는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원하는 반사 효과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며, 이를 모델에 투영하면 원하는 반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때 사용자는 텍스처가 투영될 위치와 크기, 방향을 직접 키프레임으로 정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반사 효과를 사용자가 직접 정해준다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며, 게다가 실시간 응용분야에는 적용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국소반사모델과 주곡률(principal curvature) 해석을 통해 반사 효과의 위치, 방향, 크기를 결정하기 위한 텍스처 투영기의 새로운 설정 방법을 제시한다. 광원과 시점 정보를 사용하여 투영기의 위치를 정하고, 물체의 주방향(principal direction)과 곡률반지름(radius of curvature)을 이용하여 투영기의 방향과 투영 피라미드의 크기를 정한다. 텍스처 투영기의 단순한 이동, 회전을 통하여 반사 영역의 이동, 회전 및 확대/축소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DirectX 9.0c와 vertex/pixel shader 2.0을 사용하여 GeForce FX 7800 그래픽 카드에 구현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게임과 같은 실시간 응용분야에 사용될 수 있으며, 실험 결과에 의하면 수천 개의 다면체 모델에 대한 렌더링을 실시간에 수행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제 2 장 관련 연구 제 1 절 비사실적 반사 효과 렌더링 제 2 절 모델의 곡률 해석 제 3 장 텍스처 투영기의 설정 제 1 절 최대 조명 정점과 최대 조명점 제 2 절 투영기의 시점 변환 행렬 제 3 절 투영기의 투영 변환 행렬 제 4 절 투영 텍스처의 이동, 회전, 확대 및 축소 제 4 장 투영 텍스처의 렌더링 제 1 절 텍스처 좌표 설정 제 2 절 투영 영역 제 5 장 실험 결과 제 6 장 결론 및 향후 계획-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주곡률 해석 기반의 투영 텍스처를 이용한 스타일 반사 효과-
dc.title.alternativeHwan-Jik Le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wan-Jik Lee-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10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3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