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효과적 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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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범, 최정주-
dc.contributor.author김기성-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7:43Z-
dc.date.available2019-10-21T06:47:43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10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79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0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효과적인 UI 설계방법을 u-Telemedicine이라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정보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진보된 기술에 비해 지금껏 간과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RFID나 Human Sensing과 같은 첨단 기술의 발전은 화려한 유비쿼터스 시대를 현실화하고 있지만 주변 인터페이스에 관한 디자인을 간과한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지금까지 시대의 발전이 기기에 중심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사용자와 사용 환경이 보다 더 중요시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인간과 주변기기 그리고 주변 환경, 즉 주변 인터페이스에 관한 디자인에 더 중심이 맞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적인(Humanoid) 기술, 보이지 않는 기술(Pervasive)인 유비쿼터스 기술에 적합한 친환경적인(Environmental), 인간중심의(Human centered)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유비쿼터스 시대를 성공적으로 맞이할 수 있는 필수요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 연구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개념정의와 디자인 사례에 대한 사전연구를 통해 정보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칙을 수립하였다. 또한 사전조사, 인터뷰와 설문 등을 통해 도출된 사용자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u-Telemedicine의 UI의 개발에 적용해보고 그 활용범위를 제안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 1 B.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3 C. 연구 내용 및 방법 ------------------------------------------- 4 Ⅱ. 사전 연구 ------------------------------------------------------- 6 A.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 ------------------------------ 6 B. u-Telemedicine에 관한 기반 연구 ------------------------------ 10 Ⅲ.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정보 디자인 설계 -------------------------------- 19 A. 기본 개념 ------------------------------------------------- 19 B. 사례 연구 ------------------------------------------------- 23 C. u-Telemedicine UI 상위 기획 --------------------------------- 28 D. u-Telemedicine UI 정보 구조 설계 ----------------------------- 40 Ⅳ. u-Telemedicine 화면 구조 설계 ------------------------------------- 50 A. 레이아웃 디자인 ------------------------------------------- 50 B. 네비게이션 디자인 ------------------------------------------ 50 C. 최종 GUI 디자인 ------------------------------------------- 57 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 58 A. 노인 중심 디자인 원칙 --------------------------------------- 58 B. 환자 중심 디자인 원칙 --------------------------------------- 59 Ⅵ. 종합 논의 ------------------------------------------------------- 61 A. 연구 결론 ------------------------------------------------- 61 B.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 방향 --------------------------------- 63 Ⅶ. 부록 ----------------------------------------------------------- 67 A. 부록 1 --------------------------------------------------- 67 B. 부록 2 --------------------------------------------------- 6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효과적 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Kee-S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Kee-Su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10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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