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경영혁신을 위한 6시그마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창환-
dc.contributor.author양인권-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7:22Z-
dc.date.available2019-10-21T06:47:22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17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71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2006. 2-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기업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장소와 시간의 구분 없이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가장 필요한 요소는 경재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무한 경쟁상황에서 단순히 원가를 줄이거나 품질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다. 제품품질은 물론 전 관리프로세스 경쟁에서 총체적으로 우위를 확보할 때 경쟁우위는 올라갈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혁신적인 경영기법들이 도입하였는데 그중 하나가 식스시그마이다. 식스시그마는 자원의 낭비를 극소화하는 동시에 고객만족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설계하고 관리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말한다. 6시그마 경영기법이 각광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본 논문은 한국의 대표적 철강기업인 P사의 6시그마 활동의 성공적 수행에 관한 연구이다. 6시그마 수행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P사의 6시그마 비전과 추진 방법론으로서의 경영전략 달성의 수단, 인력양성의 수단, 문제해결 및 가치창출의 방법론, 변화관리라는 4가지 Concepts에서의 분석을 통해 P사의 6시그마 활동의 성공요인을 연구하였다. 이 주제의 한계로써 한국의 대표적 철강회사인 P사의 연구로 제한하였다. 그래서 이 주제에서 제안된 지침은 성공적 식스시그마 수행을 위한 실제 주요 인자들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더 많은 사례연구에 의하여 이해되어야 하고, 그 효과에 대한 측정이 필요하다. 또한 6시그마 수행의 실패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가 요구된다. 6시그마 활동에 대한 더 많은 연구는 국내에서의 성공적 6시그마 수행을 위한 방법일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2 Ⅱ. 6시그마의 이론적 고찰 ........................................................ 3 1. 6시그마의 기본 개념 ........................................................ 3 2. 6시그마의 정의 ............................................................ 3 3. 6시그마의 발전 및 3세대 6시그마 전략 ................................. 5 (1) 6시그마의 발전 과정 .................................................. 5 1) 1세대 6시그마 - 고객중심의 결함감소........................... 5 2) 2세대 6시그마 - 공급자 중심의 비용절감 .................... 5 3) 3세대 6시그마 - 고객과 공급자 관점에서의 가치창출 ....... 6 4) 가치의 구성요소 - 유용성․접근성․값어치 ........................ 7 (2) 3세대 6시그마 전략 ................................................... 9 1) 가치창출 ICRA 프로세스............................................ 9 2) ICRA 가치창출 전략의 핵심영역 ................................. 10 3) 6시그마의 진화와 세대별 초점 ................................... 11 (3) 3세대 6시그마의 활용 ................................................. 12 4. 6시그마의 성공요소 ....................................................... 13 5. 선행연구의 검토 ........................................................... 15 Ⅲ. 6시그마 추진사례(P사) ....................................................... 17 1. 사례기업의 개요 ........................................................... 17 2. 6시그마 도입배경 ........................................................... 18 3. 6시그마 추진전략 ........................................................... 18 4. 프로젝트 실행 .............................................................. 22 (1) 전략과 연계한 과제 선정 ............................................. 22 1) 중점개선영역(Big Y)의 선정 과정 ............................... 22 2) 실행과제(small y)의 선정 과정 .................................. 25 3) 과제선정절차의 변경 ............................................. 26 4) 과제 Pool 시스템 운영 .......................................... 29 (2) 인재양성 ................................................................. 29 1) 교육프로그램 ...................................................... 29 2) 교육교재의 개발 .................................................. 30 3) 벨트제도 ........................................................... 32 (3) 문제해결 및 가치창출의 방법론으로서의 프로젝트 개선활동................. 34 1) 개선활동의 효율적 관리........................................... 35 2) Mega Y 프로젝트 ................................................. 40 (4) 변화관리(총체적 조직 DNA변화 프로그램) ....................... 43 5. 6시그마 추진 성과 ........................................................ 50 Ⅳ. P사 사례연구와 선행연구의 비교 ......................................... 54 1. 기업문화 ................................................................... 54 2. 프로세스 개선 방법 ....................................................... 55 3. 6시그마의 적용범위 ....................................................... 56 4. 추진 사무국의 위상 ....................................................... 57 5. 공통점과 차이점 ........................................................... 57 (1) 공통점 .................................................................. 57 (2) 차이점 .................................................................. 58 Ⅴ. 결 론 ........................................................................ 59 1. 연구의 요약 ............................................................... 5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 60 참고문헌 ............................................................................ 62 | 표 목 차 [표 1] 2세대와 3세대 6시그마의 차이 ........................................ 6 [표 2] 6시그마의 각 세대별 초점의 변화 ................................... 7 [표 3] 가치의 구성요소 .......................................................... 8 [표 4] ICRA-4×4 Matrix와 16개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 ........ 11 [표 5] 16개 핵심역량과 관련된 6시그마의 진화 ............................ 12 [표 6] 6시그마 성공을 위한 5대 요소 ........................................ 14 [표 7] ‘시그마로’의 주요 업무기능 ............................................ 37 [표 8] 최근 5년간 P사의 재무구조 변화 ..................................... 52 [표 9] 6시그마의 성공요인 - 기업문화 ..................................... 54 [표 10] 6시그마의 성공요인 - 프로세스 개선 방법과 프로젝트 전개방법 ........ 55 [표 11] 6시그마의 성공요인 - 적용범위 ..................................... 56 [표 12] 6시그마의 성공요인 - 추진사무국의 위상 ......................... 57 [표 13] 6시그마 추진기업의 공통점 ......................................... 58 [표 14] 6시그마 추진기업의 차이점 ......................................... 58 그 림 목 차 [그림 1] 고객과 공급자 관점에서의 가치창출 ................................ 6 [그림 2] ICRA 가치창출 프로세스 .............................................. 10 [그림 3] 6시그마의 비전과 목표 ................................................ 19 [그림 4] 6시그마 단계별 추진전략 ............................................. 19 [그림 5] 6시그마 Roadmap ..................................................... 20 [그림 6] 6시그마 방법론 ......................................................... 21 [그림 7] 과제선정 방법 ........................................................... 23 [그림 8] 과제선정 및 실행 프로스세 ........................................... 23 [그림 9] 전략적 BAP 추진방법 .................................................. 24 [그림 10] 운영 BAP 추진방법 ................................................... 25 [그림 11] 과제선정 프로세스 ................................................... 26 [그림 12] 전사 실행전략 수립과 6시그마 과제선정 과정 ................... 27 [그림 13] 준비단계 교육 프로그램 예 .......................................... 30 [그림 14] 계층별 교육 프로그램 ................................................. 31 [그림 15] 교재개발 프로세스 ..................................................... 31 [그림 16] 벨트선발 및 인증 프로세스 .......................................... 32 [그림 17] 벨트별 후보선발 기준 예 ............................................. 33 [그림 18] 역량별 평가등급표 예 ................................................. 33 [그림 19] 벨트별 자격유지기준 ................................................... 34 [그림 20] 벨트제도의 승진연계 방안 ........................................... 34 [그림 21] 팀 헌장 ................................................................... 35 [그림 22] DMAIC Roadmap Overview .......................................... 36 [그림 23] 과제평가 Process ...................................................... 36 [그림 24] 6시그마 포털시스템 ‘시그마로’ ...................................... 37 [그림 25] 성과평가 내용 및 등급 ................................................ 38 [그림 26] 성과평가 프로세스 ..................................................... 38 [그림 27] 비재무적 성과보상 Process .......................................... 39 [그림 28] 재무적 성과보상 Process ............................................. 39 [그림 29] 자동차 강판 ‘Mega Y’ 6시그마 추진방향 및 시그마 성과 ...... 42 [그림 30] 2004년 7월 현재 자동차 강판 생산/판매실적 및 계획 .......... 42 [그림 31] 변화관리의 영역 ........................................................ 44 [그림 32] 변화관리 Approach 기법 ............................................ 44 [그림 33] 변화관리 전략방향 ..................................................... 44 [그림 34] 변화관리 운영방안 프로그램 예 ..................................... 45 [그림 35] 실행단계 변화관리 프로그램 예 ..................................... 45 [그림 36] 6시그마 비전과 지향 .................................................. 47 [그림 37] 설문조사 결과 1) ..................................................... 48 [그림 38] 설문조사 결과 2) ..................................................... 49 [그림 39] 인력양성현황 .......................................................... 50 [그림 40] 각 Wave별 과제수행 현황 ........................................... 51 [그림 41] 프로세스 개선 수준 ................................................... 51 [그림 42] 년도별 투입비용 및 재무성과 ....................................... 51 [그림 43] 최근 5년간 매출액 대비 당기순이익 ............................... 5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효과적 경영혁신을 위한 6시그마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Yang, In-Kw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ang, In-Kwon-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97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72-
dc.subject.keyword6시그마-
dc.subject.keywordSix sigma-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Abstract YANG, IN-KWO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jou University The 21st century is the age of limitless competition and competition is deepen throughout whole business parts. The most important factor is to ensure competitive advantages for company's survival and growth. We can not ensure the competitive advantage only by cost reduction and quality improvement. It will be achieved not only by quality improvement but also when whole management process develop competitive advantage. Many companies have been introduced several innovative management technique for their competitive advantages. Six sigma is one of them. Six sigma is the business process which designs and manages company activities and improves profitability by minimizing waste of resources and maximizing customer satisfaction. This is why Six sigma has been in the spotlight as a management technique. This paper is a study of the successful implement for Six sigma based on company P's case, which is famous steel company in Korea. The success factor for Six sigma of company P is studied by approaching 4 concepts as Six sigma vision and driving methodology for whole Six sigma process. - Tool for achievement of business strategy - Tool for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 - Methodology solving problems and creation of value - Management for changing The critical point of this thesis is our study is restricted on only one company. Therefore the guidelines we suggest in this thesis should be understood and the effectiveness should be measured through variety case studies about what is the real key factor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ix sigma. Also further research on the failure case for Six sigma implementation is requested. We expect that many further studies for Six sigma will be the way for successful Six sigma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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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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