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플러그형과 수냉식 플러쉬 마운트형 압력센서의 연소실 압력측정 특성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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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진일-
dc.contributor.author김대민-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7:08Z-
dc.date.available2019-10-21T06:47:08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219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65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2007.2-
dc.description.abstract내연기관의 연소실 압력은 엔진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널리 쓰이는 인자 중이 하나이다. 연소실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 중, 스파크 플러그형 압력센서는 엔진의 가공 없이 장착이 용이하여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스파크 플러그형 압력센서는 연소시 생성된 화염에 의해 생기는 고온 조건에 노출되면서 측정 오차가 발생한다. 엔진 실험에서는 널리 사용되는 스파크 플러그형 압력센서에 비해 열충격에 의한 압력변화가 비교적 적은 수냉식 센서를 서로 비교하여 두센서의 IMEP, PMEP, Ppeak, delta_P 를 압력센서 Rig 실험결과와 엔진 실험 결과를 통해 비교하여 보았다. 압력센서 Rig 실험은 센서 앞에 Mesh Cover 를 장착하였을 때와 장착 하지 않았을 때, 2가지 실험을 수행 하였다. Mesh Cover 를 장착하지 않았을 때 순간적인 열충격에 의해 압력 강하가 일어나는 경향은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와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모두 같은 경향을 보였으나, 압력 강하 후 복원력은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에 비해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가 늦게 복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엔진 실험에서는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와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의 압력 차이를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를 기준으로 볼때, 실린더 내의 연소 후부터 배기과정에 이르기 까지 두 센서의 압력차이가 두드러 진다. IMEP 값은 평균 6.38%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가 높게 측정이 되었으며 Ppeak 값에서 2.04% 높게 측정되었고, IMEP 는 최고 10.86% 의 차이를 보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내용 = 2 2. 실험장치 구성 및 실험방법 = 3 2.1 압력센서 열충격 Rig 실험장치 구성 및 실험방법 = 3 2.2 압력 측정 엔진실험장치 구성 및 실험방법 = 5 3. 실험 결과 및 분석 = 14 3.1 압력센서 Rig 실험 장치의 실험 결과 = 14 3.2 엔진 운전 조건에서의 실험결과 = 18 3.2.1 Delta_P 의 압력차이 분포 = 18 3.2.2 동일 BMEP 다른 RPM에서의 압력차이 = 19 3.2.3 IMEP 차이 비교 = 27 3.2.4 PMEP 차이 비교 = 33 3.2.5 Ppeak 차이 비교 = 36 4. 결론 = 39 5. 참고 문헌 = 42 ABSTRACT = 4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스파크 플러그형과 수냉식 플러쉬 마운트형 압력센서의 연소실 압력측정 특성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Dae-Mi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Dae-Min-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8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97-
dc.subject.keyword압전식 압력센서-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First all, it is using widely the pressure data evaluates the efficiency of engine system factor one which is used,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processing the engine without the configuration about below from engine experiment. but, the precision of the sensor diminishes when it is exposed to the high temperature condition compliance with an intermittent fire it gets of combustion it happens. It devised a pressure sensor Rig experiment from atmospheric it exposes to direct fire actual condition observations thermal shock pressure sensor happen. Two sensors IMEP, PMEP, Ppeak and delta_P in comparing to it saw experimental results with base from engine experiment it compares to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it is used widely, the error thermal shock comparison the Water Cooled sensor which is accurate each other under comparison. The pressure sensor Rig experiment when affixing Mesh Cover before the sensor and when it does not affix, accomplished t재 branch experiment. There is a possibility the fact that it does not affix Mesh Cover, in compliance with instantaneous thermal shock the tendency where the pressure drop happens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and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all is visible a same tendency, after pressure drop the righting moment in Water-Cooled Type Cylinder Pressure sensor to compare and Spark Plug Type Pressure sensor is 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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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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