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전을 위한 차량 네크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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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용득-
dc.contributor.author박준채-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6:19Z-
dc.date.available2019-10-21T06:46:1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3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42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과 정보전자공학과,2005-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연구가 서서히 부각 중에 있으며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연구는 차량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현재 부각되고 있는 차량의 안전 진단과 사고 발생시의 신속한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기본 데이터는 차량 내의 센서 및 ECU를 통해서 받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량의 고장 유무를 판단하고, 필요하다면 차량의 사고와 관련하여 사고로 판단되는 에어백이나 안전벨트 등의 구현 여부를 판단하여 운전자와 외부 관련 기관에게 CDMA를 이용하여 알리는 모듈을 제안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목 차례 제1장. 서론 = 1 제2장. 전자제어 장치에 의한 차량 진단 = 3 제1절. 전자제어 장치의 기본적인 구성 = 3 제2절. 전자제어 장치의 작동 원리 = 10 제3절. 진단 시스템 구성도 및 Interface = 12 제3장. 차량 정보 송수신을 위한 무선 통신 = 17 제1절. CDMA 기반 무선 통신 방안 = 17 제2절. 차량 내 통신 방식 = 25 제4장. 차량의 위치 파악을 위한 차량 위치 추적 시스템 = 32 제1절.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리 정보 시스템 = 32 제2절.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 32 제5장. 차량 진단 및 안전 운전을 위한 시스템 제안 = 34 제1절. 시스템의 기능별 구성 = 34 제2절. 시스템 설계 및 운용에 관한 제안 = 36 제6장. 결론 = 42 참고 문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안전운전을 위한 차량 네크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Junchea-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정보전자공학과-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60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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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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