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비언트 아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경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연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6:46:17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6:46:17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217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41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0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생활환경 지능화 시대의 기술적 변화와 Ambient Display와 Ambient Media 등을 바탕으로 Ambient Art의 개념과 특성을 도출하여 전시공간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Ambient Art를 사용자가 일상적인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며 적극적인 인지 없이도 감상 가능한 예술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Ambient Art의 5가지 특성을 상황인지(Context Awareness), 분위기(Mood), 개인화(Personalization), 상호작용(Interaction), 자가성장(Self-growth)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이러한 특성들은 궁극적으로 예술이 환경에 스며들어 언제 어디서나 감상이 가능한 전시공간의 유비쿼터스화를 지향하게 만들어 준다. 본 논문은 이러한 Ambient Art를 통해 전시공간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그 요소로 추상화(Abstraction), 인지(Cognition), 전환(Transition)를 제시하였는데 이 3가지 요소들은 감상공간의 유동적 변환을 가져다 주며 전시 공간 확장을 위한 풍부한 콘텐츠의 제공과 자연스러운 감상 공간을 창출하게 하였다. 전시공간의 확장은 기존의 미술관이 가졌던 작품에 대한 규정력을 벗어나게 하고 예술의 생활화를 가져와 감성의 회복을 가져올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City Forest는 일상 공간을 감상 공간으로 변화시켜 전시공간의 확장으로서의 Ambient Art를 표현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 및 방법 = 1 Ⅱ. 본론 = 3 1장. Ambient Art = 3 1. Ambient Art의 개념과 특성 = 3 1.1 Ambient Art의 개념 = 3 1.2 Ambient Art의 특성 = 7 2장. 전시 공간의 확장과 Ambient Art = 25 1. 전시 공간에 대한 이해 = 25 1.1 전시 공간의 개념 및 유형 = 25 1.2 현대 전시 공간의 변화 = 28 2. Ambient Art의 특성을 통한 전시공간의 확장 = 32 2.1 전시 공간 확장의 의의 = 32 2.2 Ambient Art와 전시 공간 확장의 가능성 = 33 3장. Ambient Art 작품 제안: City Forest = 40 1 작품의 개요 및 의의 = 40 2 작품의 설명 및 제시 = 42 2.1 작품의 설명 = 42 2.2 작품의 구성 = 44 2.3 작품의 프로세스 = 47 2.4 작품의 구현방법 = 50 Ⅲ. 결론 = 5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앰비언트 아트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65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71 | - |
dc.subject.keyword | 앰비언트 아트 | - |
dc.subject.keyword | 전시 공간 | - |
dc.subject.keyword | ambient art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s tudy t r ies to f ind the extens ion pos sibi l i ty of exhibi t ion space through the concept and character i s t ics of ambient ar t whi le us ing the technical change in an intel lectual i zed era of l iving envi ronment , ambient display, ambient media and etc. as a background. This paper def ines ambient ar t as an ar t in which a user may natural ly come into contact wi th i t in an everyday sur rounding, and wi thout an aggres s ive awarenes s , the user is able to appreciate i t . Also, this paper divides ambient ar t into f ive character is t ics : context awarenes s , mood, per sonal i zat ion, interact ion, and sel f-growth. These character is t ics ul t imately aspi re to br ing an exhibi t ion space where ar t is soaked into itssur rounding and al low i t to be appreciated ubiqui tously. Through such ambient ar t , this paper seeks to f ind the extens ion pos sibi l i ty of exhibi t ion space. The element s sugges ted are abs t ract ion, cogni t ion, and t rans i t ion because these three element s br ing a f lowing t ransformat ion to "Appreciat ion space" and create an abundant service of content s for exhibi t ion space extens ion along wi th a natural Appreciat ion space. The extension of such exhibi t ion space causes the emergence f rom the of f icial regulat ions that the exis t ing artgal ler ies had towards ar t works and br ings the recovery of sens ibi l i ty through the equal i ty of ar t and ordinary l i fe. In this s tudy I f inal ly proposed an ambient ar t work, Ci ty Fores t , and i t changes ordinary ci ty space into appreciat ionspace as the extens ion of exhibi t ion space. | - |
dc.title.subtitle | 전시공간의 확장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