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의 교육정보 서비스에 대한 요구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우현-
dc.contributor.author김경화-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6:15Z-
dc.date.available2019-10-21T06:46:15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6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40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현재의 대학도서관에서는 자료를 정리, 보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화, 다양화된 이용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서비스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대학도서관에 바라는 방향을 파악하여 변화하는 대학도서관을 재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이 논문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 정도와 요구 차이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대학도서관 서비스 분야를 도서이용, 인쇄잡지, 이용자 교육, 도서관 정보화, 주제별 서비스로 구분하여 대학특성별, 학년별, 전공계열별, 졸업 후 진로에 따라 서비스의 요구 정도 분석을 실시한 후,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집단에 대하여 두 집단간 요구 차이를 비교하였다. 설문지는 대학의 특성을 지역과 일반대학교, 특성화된 대학으로 선별하여 학부생을 대상으로 수집하고, 도서관 이용자 서비스에 대하여 대학특성별, 학년별, 전공계열별, 졸업 후 진로별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가설 검증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첫째, 도서이용에 대한 요구는 전반적으로 크다고 나타났다. 요구 차이에 있어서는 대학특성별, 학년별, 진로별의 집단 사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단, 계열별 집단에서 요구 차이가 나타났는데, 공학계열보다 인문계열이 도서이용에 대한 요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쇄잡지에 대한 요구는 전반적으로 크다고 나타났다. 요구 차이에 있어서는 계열별과 진로별 집단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대학특성별 집단에서는 요구 차이가 나타났는데, 연구중심대학교보다 서울지역 종합대학교의 요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에서는 4학년이 높은 요구 정도를 보였고, 1학년과 2학년의 요구 정도가 낮았다. 셋째, 이용자 교육에 대한 요구는 전반적으로 크다고 나타났다. 요구 차이에 있어서는 학년별과 진로별 집단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대학특성별에서는 요구 차이가 나타났는데, 서울지역 종합대학교, 지방 종합대학교, 교원대학교가 연구중심대학교 보다 요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열별에서는 인문계열이 가장 큰 요구 정도를 보인 반면, 이학계열이 낮았다. 넷째, 도서관 정보화에 대한 요구는 전반적으로 크다고 나타났다. 각 집단별 요구 평균값은 3.6~3.8로서 아주 높은 값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긍정적인 요구로서 고르게 나타났다. F=0.65~1.71 정도의 값이 나타났으며, 각 집단 간 요구 정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주제별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전반적으로 크다고 나타났다. 학년별 집단 사이에서는 요구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학특성별에서는 요구 차이가 나타났다. 서울지역 종합대학교의 요구 정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중심대학교가 가장 낮았다. 계열별로는 예,체능계열이 가장 높은 요구 정도를 보였고, 인문계열, 이학계열 및 공학계열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제별 서비스는 진로별 집단에서도 요구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대학원 진학과 취업예정인 학생이 아직 진로가 정해지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주제별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가설의 설정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대학도서관의 발달 = 5 2.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서비스 = 8 3. 주제별 교육정보 서비스 = 31 4.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 38 5. 문헌의 요약 = 41 Ⅲ. 연구의 설계 = 4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 44 2. 조사방법 및 표본 = 47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 51 1. 도서이용에 대한 요구 분석 = 52 2. 인쇄잡지에 대한 요구 분석 = 57 3. 이용자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 64 4. 도서관 정보화에 대한 요구 분석 = 72 5. 주제별 서비스에 대한 요구 분석 = 77 6. 논의 = 93 Ⅴ. 요약 및 결론 = 95 1. 요약 = 95 2. 결론 = 98 참고문헌 = 101 설문지 = 10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대학도서관의 교육정보 서비스에 대한 요구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대학행정-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8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61-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llege Administration Manage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