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E-learning 활용실태 및 만족도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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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정시훈-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6:14Z-
dc.date.available2019-10-21T06:46:14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40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평생학습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유형으로 e-learning 교육 시스템이 자리매김을 하면서 사이버대학, 방송대학, 기업교육, 그리고 민간 등에서 e-Learning 교육 기관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까지 이루어진 e-learning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용 현황과 e-learning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교육 효과 등의 e-learning 교육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이와 더불어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 할 수 있는 e-Learning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은 어떠한가? 둘째, e-Learning 시스템 구성요소 및 그에 대한 선호도는 어떠한가? 셋째, 학습자의 e-learning 프로그램 만족도는 어떠한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 연구논문, 연구보고서, 전문서적 등을 분석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재편집하여 개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 영역인 “학습자의 ICT 활용 능력”, “e-Learning 시스템 구성요소 및 선호도”, “e-learning 이용 만족도”로 구성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수집한 설문자료는 경기도내 3개 실업계고등학교 교사 108명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표본 선정에서 지역 및 학교급, 대상이 한정되어 있어 광범위한 조사가 실시되지 못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설문 내용 중 「Ⅳ. e-learning 프로그램 만족도」는 특정 사이트의 강좌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응답자 개개인의 각기 다른 학습 경험에 대한 질문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만족도 조사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 방법은 설문에 응한 피조사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또한 응답자의 성별, 연령별, 전공별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χ² 검정 등의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유의수준 p<0.1 범위에서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과정을 거쳐 얻어진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교사의 컴퓨터 활용 능력은 전체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으로 기본 소양을 갖추고 있으며 둘째, e-Learning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인 컨텐츠 및 강의형태, 상호작용 유형이 각각 “동영상 자료”와 “동영상 강의”, “게시판” 으로 나타났다. 셋째, e-learning 이용 만족도 분석 결과 e-Learning 학습 저해 요인으로 “출석이 자유로워 학습이 게을러짐”이 1순위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학습구성의 단조로움과 학습내용의 난이도”로 원격연수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컨텐츠 및 강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으나, “학습 분량 과다”, “검색 시스템 부족”, “프로그램 사용 설명 미흡” 등에서 다소 불만족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상기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대다수 교사들은 컴퓨터 활용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있으며, 정보통신분야의 인프라도 잘 구축 되어있었다. 다만, e-learning 교육의 특성 상 취약점인 학습자 관리의 문제, 상호작용과 피드백의 문제, 학습구성의 다양화와 학습내용의 난이도 문제가 보완된 e-learning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3. 연구의 제한점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정보화 사회와 e-learning = 3 2. e-learning의 개념 및 특징 = 4 3. 국내 원격대학 현황 = 7 4. 선행연구 분석 = 9 Ⅲ. 연구 방법 = 10 1. 조사 대상 = 10 2. 조사 도구 = 10 3. 조사 결과의 분석 방법 = 12 4. 응답자의 일반적 배경 특성 = 12 Ⅳ. 조사 결과 분석 = 13 1. 학습자의 ICT 활용 능력 분석 = 13 2. e-Learning 시스템 구성요소 및 선호도 = 15 3. e-learning 이용 만족도 = 19 Ⅴ. 요약 및 결론 = 23 1. 요약 = 23 2. 결론 및 제언 = 24 참고문헌 = 27 참조 웹사이트 = 27 부록 = 2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사의 E-learning 활용실태 및 만족도 분석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ung, Si Hoo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8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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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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