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구간 사고예방을 위한 VSL 제어 알고리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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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이수양-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1:27Z-
dc.date.available2019-08-13T16:41:27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22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608-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속도로 터널의 교통상황에 따라 제한속도를 일시적으로 변화시키는 VSL(Variable Speed Limits)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터널 이용차량의 사고예방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VSL 제어 알고리즘은 터널내의 교통상황을 수집․판단하는 검지부와 각 상황별로 VSL 운영방안과 속도를 표출하는 제어부로 구성하였다. 제어부의 핵심 알고리즘은 상황별 표출속도 결정을 위한 “제어속도 결정 알고리즘”, 표출속도의 급격한 변화 방지를 위한 “완충속도 결정 알고리즘” 그리고 표출시간 결정을 위한 “전이시간 결정 알고리즘”이다. VSL 제어 알고리즘을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에 시범 적용하여 평가한 결과를 보면, 평균속도는 감소되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이러한 이유는 VSL 권고속도에 대한 운전자 준수율이 낮게 나타났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운전자 준수율을 반영한 시뮬레이션 평가를 시행하였다. 평가결과, 알고리즘 적용 시 터널 후미구간의 정체 길이가 800m에서 300m로 축소되고, 정체 후미와 정상 교통류간의 속도차이가 50km/h에서 20km/h 이내로 크게 감소되는 효과가 있었다. 터널 후미구간 정체 길이 축소, 정체 후미와 정상 교통류간의 속도차이 감소 등 긍정적인 결과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VSL 제어 알고리즘이 터널구간에서 교통사고 예방과 차량운행의 안전성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 례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VSL의 개념 및 관련규정 5 제2절 국내·외 유사 운영사례 9 제3절 선행 연구 사례 13 제4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5 제 3 장 연구방법론 26 제1절 VSL 알고리즘 설치대상 터널 선정 26 제2절 터널의 교통상황별 VSL 제어 알고리즘 개발 37 제3절 VSL 제어 알고리즘 현장설치 방안 62 제 4 장 VSL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평가 67 제1절 봉평터널 구간 VSL 제어 알고리즘 구축 67 제2절 VSL 제어 알고리즘 현장설치에 대한 평가 68 제3절 VSL 제어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평가 78 제4절 VSL에 대한 인지도 향상방안 86 제 5 장 결 론 94 참고문헌 97 부 록 10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터널구간 사고예방을 위한 VSL 제어 알고리즘 개발-
dc.title.alternativeLee Soo Ya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Soo Ya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951995-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22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22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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