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분노표현방식의 관계 :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및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역할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규미 | - |
dc.contributor.author | 신서희 | - |
dc.date.accessioned | 2019-08-13T16:41:26Z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16:41:26Z | - |
dc.date.issued | 2019-08 | - |
dc.identifier.other | 2914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60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2019.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와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매개된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려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10개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학년 학생 857명이었으며 이들이 지각하는 학업스트레스, 분노표현방식,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측정하였다. 먼저 분노표현방식은 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인 분노조절과 부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인 분노억제, 분노표출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으로 각각 나누어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매개효과, 조절효과, 매개된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와 분노표현방식,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모두 유의한 상관을 나타냈다. 학업스트레스는 적응적 분노표현방식 및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부적 상관을, 부적응적 분노표현방식 및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분노표현방식 간의 관계 역시 적응적인 방식과 부적응적인 방식으로 나뉘어 각각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학업스트레스와 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인 분노조절의 관계에서는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부분매개역할을, 학업스트레스와 부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인 분노표출, 분노억제의 관계에서는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스트레스와 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인 분노조절의 관계에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통해 매개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학업스트레스와 부적응적 분노표현방식인 분노억제의 관계에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나타냈으며, 분노표출의 관계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갈수록 높아지고 학교폭력, 비행, 교실 붕괴 등의 일탈행동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분노표현방식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역할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학업스트레스가 매개변인인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통해 분노억제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에 따라 분노억제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통해 분노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적응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중요성을 입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9 1. 학업스트레스 9 가. 스트레스의 개념 9 나. 학업스트레스 12 2. 분노표현방식 14 가. 분노의 개념 14 나. 분노의 기능 17 다. 분노표현방식 18 3. 인지적 정서조절 22 가. 인지적 정서조절의 개념 22 나. 청소년기의 인지적 정서조절 26 4. 부모의 심리적 통제 28 가. 심리적 통제의 개념 28 나. 심리적 통제의 영향 30 5. 학업스트레스, 분노표현방식, 인지적 정서조절,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관계 32 가. 학업스트레스와 분노표현방식의 관계 32 나. 학업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 분노표현방식 간의 관계 33 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 인지적 정서조절, 분노표현방식의 관계 35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모형 37 가. 연구모형 37 나.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39 2.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40 3. 측정도구 41 가. 학업스트레스 41 나. 분노표현방식 42 다. 인지적 정서조절 43 라. 부모의 심리적 통제 44 4. 분석방법 45 Ⅳ. 연구결과 46 1. 기술통계 46 2. 상관관계 분석 47 3. 학업스트레스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적응적 분노표현방식(분노조절),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관계 49 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검증 49 나.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조절효과 검증 51 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57 4. 학업스트레스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부적응적 분노표현방식(분노표출, 분노억제),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관계 60 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검증 60 나.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조절효과 검증 65 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70 Ⅴ. 논의 및 결론 73 1. 요약 및 논의 73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4 Abstract 110 부록 11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분노표현방식의 관계 :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및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역할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19. 8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951963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914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149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