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기록장치(EDR)를 이용한 차량의 정지거리 산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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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김윤진-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56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56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18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49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2019. 8-
dc.description.abstract사고기록장치(EDR)에 기록된 운행정보 중 차량의 사고 이전 속도정보는 사고차량 운전자의 처벌, 가해자·피해자 구분, 사고회피 가능성 등을 결 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분석하면 사고차량의 감속도를 분석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분석에서 사고차량 운전자의 전방주의의무 이행 여부, 사고회피 가능성 등을 판단하는 주요 요소인 정지거리 산출에 적용 가능한 적정 감속도 값을 제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제동실험 결과와 교통사고차량에서 추출한 EDR 자료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의 ABS 장착차량 제동실험을 분석 결과, 차량의 평균 감속도는 0.79g∼0.94g로 나타났으며,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동실험에서는 감속도 값이 0.92g∼0.94g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수행된 EDR 자료 분석 결과 0.55g∼ 0.71g의 감속도 값으로, 선행연구의 제동실험에서 측정된 감속도 값 보다 작은 값이 나타났다.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예상하지 못한 상황 경험하는 특수상황으로서 교통사고차량의 정지거리를 산출할 경우 개별차량의 사고기록 자료를 통해 추정하거나, 사고기록 자료를 얻을 수 없을 경우, 본 연구에서 분석된 0.5g∼0.7g의 감속도 값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EDR 관련 현황 및 문헌 고찰 제1절 사고기록장치 제2절 선행연구 고찰 제3절 시사점 제3장 자료 수집 및 분석 제1절 EDR 자료 추출 제2절 EDR 자료의 구성 제3절 분석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제4장 감속도 산출 및 비교 제1절 선행연구 감속도 제2절 EDR자료의 감속도 산출 제3절 정지거리 산출에서 감속도 적용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1절 결론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사고기록장치(EDR)를 이용한 차량의 정지거리 산출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118-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18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181-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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