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평생교육과 HRD 분야에서 경력전환 학습경험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들이 성공적 경력전환을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학습경험을 했는지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탐색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삼았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어떤 계기로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로의 경력전환을 시도하였는가? 둘째, 연구참여자들이 성공적인 경력전환 과정에서 어떠한 독특하고도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가졌는가? 셋째, 연구참여자들의 성공적인 경력전환 학습경험이 지니는 의미와 평생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라는 세 가지였다. 연구자 연구의 이론적 틀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기업교육 강사, 경험학습 이론, 경력전환에서 프로티언 경력 등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를 밝히기 위해 활용된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이다. 성공적인 경력전환 경험을 가진 6명의 기업교육 강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반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결과를 녹취하여 전사하였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코딩을 하였으며 의미 있는 주제어들을 도출하여 결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단계를 거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경력전환을 한 연구참여자들은 모두가 다양한 직업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업교육 강사로 경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강의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다. 둘째, 경력전환 이후 연구참여자들은 경쟁력 있는 기업교육 강사가 되기 위해 새벽 독서모임 참가, 교수초청 강연듣기, 관련분야 학회참가, 저자에게 질문하기 등 자신만의 학습양상을 보이고 있었고, 만취한 교육생을 위한 술 깨는 방법연구, 강의가 있는 도시의 유적지와 인물탐구, 주역과 명리학 학습, 문제청소년을 위한 상담법 학습 등 자신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그동안 학습하고 경험한 것들을 교육생들에게 교육하는 과정에서 기업교육 강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한 평생교육적 시사점은 경력전환 배경으로서의 경험학습의 의미와 자기주도 학습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였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의 강의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는 연구참여자들에게 강의에 대한 열정을 갖게 하였고, 기업교육 강사로의 도전의식을 촉발시켰다. 이는 기업교육 강사로의 경력전환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학습에 대한 주도적인 태도와 독특하고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교육 강사로 성장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학습경험이 기업교육 강사로서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그동안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교육생들에게 강의하는 과정에서 강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고, 자신의 삶에 대해 ‘진정성 있는 강사, 삶의 롤 모델 되기’ 라는 인식의 전환으로 이어졌다.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강사의 역할과 기능, 역량개발, 강의경험의 본질,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 기능적, 도구적 측면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경험학습과 경력전환의 배경, 프로티언 경력, 인식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기업교육 강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인식의 확장을 제시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 주제어 : 경험학습, 경력전환, 기업교육 강사, 프로티언 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