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디지털 음악 유료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민규-
dc.contributor.authorPHAM HO CHI MAI-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35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35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3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4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2019. 8-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이 널리 보급될 때부터 베트남인들은 문화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하는 데 익숙해졌다. 이는 베트남 음악 산업과 디지털 음악 시장의 발전을 방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베트남인의 음악 저작권 인식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베트남 사람, 특히 젊은이들이 국제 음악산업에 접근할 기회가 생겨서 음악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점차 형성되어 갔고 유료 음악 서비스도 많이 알게 되었다. 2017년부터 베트남의 합법적인 온라인 음악 사이트들은 무료 서비스와 함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베트남인에게 디지털 음악 유료 서비스는 낯설기 때문에 유료 서비스가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저작권 인식, 집단적 규범, 불법/무료 이용 경험, 비용 지불 불편함과 유료 서비스 특성 등 5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어떤 요인이 유료 서비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 가설도 만들었다. 아울러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 18-34세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저작권 인식, 집단적 규범 그리고 유료 서비스 특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 지불의 불편함은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불법/무료 이용 경험이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실증하지 못하였다. 연구결과에 근거해서 디지털 음악 유료 서비스 구매의도를 높이려면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저작권 인식과 디지털 음악 소비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한다. 나아가 유료 서비스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고 그에 따른 유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온라인 결제 방식의 불편함도 해결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디지털음악유료이용, 유료서비스구매의도, 저작권인식, 집단적규범, 계획된 행동이론-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3 제3절 연구의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계획된 행동이론 5 1.1 Icek Ajzen과 Martin Fishbein 제시한 계획된 행동이론 5 1.2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의 특징과 중요성 6 제2절 베트남 디지털 음악 시장 9 2.1 베트남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9 2.2 베트남 사용자의 인터넷 및 온라인 음악 이용 상태 12 제3장 연구방법 19 제1절 연구모형 1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연구가설 21 2.1 행동태도: 저작권 인식 21 2.2 집단적 규범 22 2.3 지각된 행동통제 23 2.4 유료 서비스 특성 25 2.5 유료 서비스 구매의도 26 제3절 연구설계 27 제4장 분석결과 32 제1절 조사 응답자의 특성 분석 32 1.1 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2 1.2 조사 응답자의 음원서비스 사용 현황 34 1.3 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저작권 인식 및 유료 서비스 구매의도 간의 차이 3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5 2.1 신뢰성 분석 45 2.2 타당성 분석 46 2.3 확인적 요인분석(CFA) 48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결과 51 3.1 총괄 가설 검증 결과 51 3.2 성별로 가설 검증 결과 53 3.3 연령대별 가설 검증 결과 54 3.4 직업별 가설 검증 결과 56 3.5 학력별 가설 검증 결과 58 3.6 월평균 문화콘텐츠 소비 비용별 가설 검증 결과 60 제4절 소결 62 제5장 결론 및 논의 65 제1절 연구의 논의와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4 부록 설문지 7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베트남의 디지털 음악 유료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dc.title.alternativePHAM HO CHI MAI-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HAM HO CHI MAI-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106-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3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337-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Vietnamese people have been accustomed to free entertainment content since the internet began to be widely available in Vietnam. This not only inhibits the development of the Vietnamese music industry and the digital music market but it also adversely affects the perception of music copyright. However, recently in the trend of international integration, Vietnamese especially young people who have chances to approach the global music, have begun to perceive the music copyright, as well as becoming familiar with digital music paid service. Since 2017, Vietnam digital music websites have begun to offer paid service along with free service, but paid services have not attracted many consumers because in general, for Vietnamese people digital music paid service is still quite stran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earn about consumers' thoughts about digital music paid service, as well as discover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intention of using paid service. This study applie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creates 5 factors: copyright perception, group norm, free/illegal service use experiences, payment inconvenience, and paid service features, and built hypotheses to find out which factors affect the intention of paid service use. The hypotheses were verified by surveying Vietnamese consumers between the ages of 18 and 34. According to analysis results, copyright perception, group norm, and paid service features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paid service use. The payment inconvenience is the factor that has a negative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paid service use, while free/illegal service use experiences do not negatively effect on intention of paid service use as expected. With this research results, in order to increase the intention of paid service us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copyright perception and establish a healthy consumption culture of digital music through education and campaigns. Besides, it is necessary to adjust the service price to be more reasonable, improve paid service features and solve the inconvenience of the online payment process. Keywords: digital music paid service, use intention, copyright perception, group norm, theory of planned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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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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