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실제-이상 자기불일치와 사회불안과의 관계에서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동현-
dc.contributor.author김경식-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29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29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14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9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제-이상 자기불일치와 사회불안과의 관계에서 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직장인 31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중 불성실하거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16부를 제외한 306부를 토대로 SPSS 23.0와 AMO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변인들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의 실제-이상 자기불일치, 사회불안, 자존감 안정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찾을 수 있었고 여성이 남성보다 더 유의미하게 실제-이상 자기불일치가 크고, 사회불안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제-이상 자기불일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존감 안정성이 부분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제-이상 자기불일치가 사회불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자존감 안정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불안을 겪는 직장인이 실제-이상 자기불일치 간의 격차를 줄이거나 자존감 안정성을 높임으로써 사회불안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 례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자기불일치 7 2. 사회불안 10 3. 자존감 안정성 13 4. 각 변인 간 선행연구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1 3.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26 2.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2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간의 차이 27 4. 실제-이상 자기불일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매개효과 28 Ⅴ. 요약 및 결론 35 1. 요약 및 논의 35 2.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40 부록 51 표 차례 <표 1> 자기개념 구분 14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20 <표 3> 자기 불일치 척도에 사용된 형용사 쌍들 21 <표 4> 사회불안 척도의 문항구성 23 <표 5> 자존감 안정성 척도의 문항구성 24 <표 6> 각 변인들 간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26 <표 7> 각 변인들 간의 pearson 상관계수 27 <표 8>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28 <표 9>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30 <표 10> 측정변인들의 요인부하량 31 <표 11>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32 <표 12>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33 <표 13> Bootstrapping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미성 검증결과 34 그림 차례 [그림 1] 연구모형 6 [그림 2] 측정모형 검증결과 30 [그림 3] 구조모형 검증결과 3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직장인의 실제-이상 자기불일치와 사회불안과의 관계에서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198-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14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144-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