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TEAM 프로그램을 통해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환경 문제 인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STEAM 태도의 향상을 실험연구를 통해 측정하였다. 그리고 미세 플라스틱을 주제로 한 새로운 STEAM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연구되었다.
미세 플라스틱 문제해결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학생들은 바다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어떻게 수거할 것인가를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발표했으며 또한 플라스틱 1회용품을 어떻게 새롭게 대체할 것인가를 탐구하고 발표하였다. 뿐만 아니라 해양 플라스틱 포스터 제작활동 및 캠페인 활동, 플라스틱으로 오염된 바다를 미술작품으로 표현하기 등 본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상황의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경험했다.
실험집단은 고등학교 2학년 1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통해 대응표본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세 플라스틱 문제해결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STEAM 태도, 환경 문제 인식 모두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 또는 환경 교육 적용에 대한 교육적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