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미래사회 핵심역량 및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김서윤-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23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23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31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7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인재교육,201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미래사회 핵심역량 및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기존의 초등영재 대상 융합프로그램이 수학과 과학 교과에만 편중된 부분을 개선하고, 다양한 주제의 융합프로그램의 방향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경제에 대한 지식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정작 경제 주제 관련 수업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특히,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사라지는 현상이 연구되었으나, 초등영재들의 긍정적인 경제 태도를 개선할 수 있는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개발 적용되어 그 효과가 검증된 연구는 거의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경제 주제 중심 융합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개정된 초등학교 사회 교과의 주요 개념 중 경제와 관련 내용을 주제로 선정하여, 그 주제와 연관되는 도서를 읽고 실생활과 밀접한 경제 수학 및 사회과와 관련된 문제 상황 제시를 통한 주제통합의 모형에 따라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초등학교 4학년 22명이며, 사전 사후검사 후 대응표본 t-검정을 시행하여 경제 주제 중심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미래사회 핵심역량과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미래사회 핵심역량 전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의사소통능력 및 협업능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5주간 16차시의 융합프로그램만으로 미래사회 핵심역량 전체가 향상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나, 융합프로그램의 모든 활동을 모둠 협동 활동 및 토의·토론 중심의 학생 참여 수업으로 진행한 결과 의사소통능력 및 협업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경제 태도 전체에서 사후검사와 사전검사 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하위영역 중에서는 경제의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던 경제의식의 내용은 합리적 소비의식, 미래준비의식, 돈 관리의식에 관한 내용이다. 학생들은 경제 주제 관련 융합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에 대한 선호도와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미래를 위하여 저축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올바른 경제 태도가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초등영재 4학년 2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 융합프로그램을 5주간의 짧은 기간 동안 16차시의 수업만으로 연구 결과를 해석한 한계가 있어서 초등영재 전체적인 사례로 일반화하기에 제한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초등영재를 대상으로 한 경제 주제 중심 융합프로그램 적용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는 실험적 시도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초등영재를 위한 다양한 주제의 융합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교육현장에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영재교육과 융합프로그램 6 2.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 10 3. 미래사회와 핵심역량 17 4. 경제 태도 20 5. 선행연구 고찰 2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절차 24 3. 실험 설계 25 4. 검사 도구 25 5. 자료 분석 27 6. 융합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2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미래사회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33 2. 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 36 Ⅴ.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시사점 및 제언 40 참고 문헌 41 부 록 45 ABSTRACT 5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경제 주제 중심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미래사회 핵심역량 및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KIM SEO Y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SEO YU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융합인재교육-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068-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31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310-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