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외로움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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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정순-
dc.contributor.author김초롱-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22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22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22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6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외로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수원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중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190부의 설문지를 수집하고, 수집된 표본에 대한 통계분석을 SPSS 23.0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자녀 간 의사소통은 스마트폰 중독에 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스마트폰 중독에 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부-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외로움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자녀 간 의사소통은 외로움에 부(-)적 영향을, 외로움은 스마트 폰 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외로움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외로움에 부(-)적 영향을, 외로움은 스마트 폰 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부모와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성장기에 있는 중학생에게 심리적 위험요소인 외로움을 강화시키고, 스마트폰 중독을 높이는 중요 선행요인인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부모가 자녀들을 어떤 관점으로 봐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함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가족여가생활프로그램 등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6 2. 스마트폰 중독 8 3. 외로움 10 4. 변인간의 관계 12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측정 도구 18 3. 자료 분석 21 Ⅳ. 연구 결과 22 1. 각 변인들의 기술적 통계치 22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24 3.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28 4. 매개효과 검증 31 Ⅴ. 요약 및 결론 37 1.요약 및 논의 37 2.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7 부록 5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외로움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KIM CHO RO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CHO RO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19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22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221-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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