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전기 단절 및 거절도식과 우울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정서조절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동현-
dc.contributor.author박미정-
dc.date.accessioned2019-08-13T16:40:21Z-
dc.date.available2019-08-13T16:40:21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2934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6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심리내적인 틀인 초기부적응도식의 하위요인인 단절 및 거절 도식 및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저조절전략을 함께 고려하면 우울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단절 및 거절 도식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40세 성인 450명을 대상으로 초기부적응도식 척도, 정서표현양가성척도.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 및 한국판 우울증상 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33명의 자료에 대하여 통계분석에는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절 및 거절도식과 자기방어적 정서표현양가성,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우울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둘째. 단절 및 거절 도식과 우울의 직접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단절 및 거절 도식과 자기방어적 정서표현양가성,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경로는 유의하였으며, 단절 및 거절 도식이 자기방어적 정서표현양가성,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매개하여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단절 및 거절 도식이 자기방어적 정서표현양가성,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우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이러한 결과는 우울의 원인으로 직접 작용하는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대해 이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적용할 수 있다면 우울증상 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을 낮출 수 있어야 우울증상 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9 1. 단절 및 거절도식 9 2. 우울 12 3. 정서표현양가성 15 4.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22 3. 각 변인들과의 관계 26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4 3. 자료분석 39 Ⅳ. 연구결과 40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40 2. 단절 및 거절도식, 자기방어적 정서표현양가성,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우울 간의 상관관계 41 3. 단절 및 거절 도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방어적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43 Ⅴ. 요약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7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성인전기 단절 및 거절도식과 우울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과 부적응적 인지적정서조절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52130-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34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344-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