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 인지 장애 노인의 인지적 기능향상을 위한 스마트 앱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고호경 | - |
dc.contributor.author | 이동훈 | - |
dc.date.accessioned | 2019-08-13T16:40:20Z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16:40:20Z | - |
dc.date.issued | 2019-08 | - |
dc.identifier.other | 2935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5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2019. 8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치매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음악치료, 원예치료, 미술치료와 같은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은 과거 노인과는 다른 우수한 인적 자본의 특성을 지닌 노인들의 세대 편입이 가중됨에 따라 점점 더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가 이미 노년층 사이에 퍼져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이 주는 한계점은 데이터의 저장과 분석적인 측면에서 명확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경도 인지 장애 노인의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테블릿피시 앱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며, 어떠한 방향성에서 프로그램이 제작 되었는지 알아보고 적용해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총 9명으로 노인보호시설에서 생활하며 프로그램이 가능한 노인으로 선별했다. 새로운 기기의 활용을 통한 프로그램 진행이었기 때문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의 용이성을 지니고 아날로그 프로그램에서 진행할 수 없는 즉각적인 반응성을 가질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며 연구 대상자의 인지적인 측면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연구 3 Ⅱ. 연구방법 6 1. 프로그램 개발 도구 6 2. 연구 대상 9 Ⅲ.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실제 12 1. 프로그램 개발 방향12 2. 프로그램의 교육적 목적16 3. 프로그램의 기대효과19 4. 개발 프로그램의 실제20 Ⅳ. 프로그램 적용 사례30 1. 색칠하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반응 사례30 2. 빌딩 불 켜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반응 사례46 3. 도형 맞추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반응 사례 54 4. 버튼 누르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반응 사례 62 V. 결론70 1. 연구의 요약 70 2. 결론 및 제언71 참고문헌 7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경도 인지 장애 노인의 인지적 기능향상을 위한 스마트 앱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
dc.date.awarded | 201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952067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935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359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