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철도 통행패턴분석 및 활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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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최기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부원 | - |
dc.date.accessioned | 2019-04-01T16:42:22Z | - |
dc.date.available | 2019-04-01T16:42:22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other | 2878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2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도권통합요금제는 목적통행당 총 5회(4회 환승)까지 수단통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통카드자료는 인당 수단통행 5회까지 연결되는 정보가 수록된다.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에서 대략 2,000만 통행(일일 약 1,500만건 통행사슬)이 발생하며, 도시철도관련 통행은 약 800만건, 그중 약 80만건이 민자기관 관련 통행이다. 하지만 환승태그가 없는 도시철도에서 환승을 포함 한 경로선택은 모형에 의한 결과이며 그 결과에 대한 검증을 할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리고 그동안 교통카드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민자환승을 포함한 환승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의 출발지, 도착지 정보를 활용하여 전체삭제기반 K 경로선택기법을 적용하여 경로열거를 구축하였고, 또한 민자환승정보를 추가한 경로열거 구축결과 약 80%가 최적경로에서 탐색되었으며, 약 17%는 비최적경로에서 탐색, 나머지 약 3%는 탐색이 되지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도시철도 이용자중 최소비용경로선택하는 이용자는 약 80%이며, 20%는 다른 선택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비가산성을 고려한 환승계수를 산정하였으며, 일반도시철도 경로열거분석, 민자기관 환승자료를 이용한 경로열거분석을 통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였다. 향후 환승 특성 분석을 통해 환승역에 대한 환승규모산정, Transit Assignment 의 검증자료 활용, 도시철도 운송기관간 연락운임 정산, 나아가 급행, 일반열차의 경로 분석을 통해 도시철도 정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6 1. 연구의 범위 6 2. 연구의 방법 7 제3절 연구의 의의와 구성 9 1. 연구의 의의 9 2. 연구의 구성 9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1 제1절 수도권 도시철도 통행사슬 이해 11 1. 통행사슬(Trip Chain) 11 2. 도시철도 경로열거 구축방안 필요 12 3. 민자기관 환승자료 별도관리 13 4. 환승을 고려한 도시철도 경로열거 이해 14 5. 민자기관 승객환승을 고려한 경로열거 이해 15 6. 사례로 본 경로열거 이해 17 제2절 수도권교통카드자료의 O/D구축활용 20 1. 수도권가구통행자료와 교통카드자료 20 2. 전수화 및 현행화시 이용되는 교통카드자료 20 제3절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한 대중교통관련 선행연구 24 1. 교통카드데이터를 이용한 선행연구 24 2. 비가산경로비용 27 제4절 시사점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9 제3장 자료구축 및 분석방법론 30 제1절 수도권 교통카드자료와 민자철도 30 1. 대중교통요금체계 30 2. 민자철도 환승할인제 시행에 따른 문제점 31 3. 환승방법 33 제2절 교통카드기반 자료구축 37 1. 분석요구자료 특성 37 2. 네트워크 39 3. 교통카드자료의 가공 45 4. KSCC 자료와 민자환승자료 매칭 49 제3절 분석과정 및 대안설정 51 1. 분석과정 51 2. 분석대안설정 52 제4절 비가산성 및 전체경로삭제기반 K경로탐색기법 53 1. 가산비용과 민자환승 53 2. 비가산비용과 민자환승 54 3. 전체경로삭제기반 K 경로탐색기법 59 제5절 민자환승정보를 반영한 경로열거 구축기법 67 제6절 경로열거 알고리즘 구축 70 1. 통행비용함수 및 환승계수 70 2. 환승계수 산정결과 71 3. 비가산경로비용 72 4. 링크표지기법을 적용한 노드비루프기반 전체경로삭제기법 72 제4장 경로선택 구축결과 74 제1절 자료분석 74 1. 패턴분석결과 74 2. 철도운영기관별 통행분석 75 3. 공사/민자 운영기관 통행패턴분석 76 제2절 구축결과 78 1. 일반도시철도 구축결과 79 2. 민자환승자료를 활용한 구축결과 81 제3절 K증가에 따른 최적경로 탐색 92 1. 경로열거 최적경로탐색 매칭율[K=10] 92 2. 경로열거 최적경로탐색 매칭율[K=20] 93 3. 경로열거 최적경로탐색 매칭율[K=30] 94 제4절 구축결과에 따른 특성분석 97 1. 교통카드 사용자 유형별 분석 97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0 1. 민자환승자료를 반영한 경로열거 구축방안 제안 100 2. 경선택 구축결과 101 3. 구축결과에 대한 활용방안 102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3 참고문헌 104 Abstract 11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철도 통행패턴분석 및 활용 | - |
dc.title.alternative | Kim Boow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Boow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9. 2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905200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78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782 | - |
dc.title.subtitle | 민자 환승정보를 중심으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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