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아동기 외상 및 기질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 도식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민정-
dc.contributor.author장숙경-
dc.date.accessioned2019-04-01T16:41:47Z-
dc.date.available2019-04-01T16:41:47Z-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other2846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13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9.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아동기 외상 및 낙관성 기질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 도식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지역 대학생 536명(남 245명, 여 291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아동기 외상, 낙관성 기질, 대인관계 문제, 단절 및 거절 도식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아동기 외상과 단절 및 거절 도식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 낙관성 기질과 단절 및 거절 도식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 그리고 낙관성 기질과 대인관계 문제 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절 및 거절 도식과 대인관계 문제 간에는 정적 상관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절 및 거절 도식은 아동기 외상 및 낙관성 기질과 대인관계 문제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아동기 외상 및 낙관성 기질이 단절 및 거절 도식을 거쳐 대인관계 문제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며 대인관계 문제 감소를 돕기 위하여 낙관성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부모 양육 행동을 제공하도록 부모 교육의 근거 자료를 마련하는 것과 단절 및 거절 도식에 개입 것이 유용함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단절 및 거절 도식 8 2. 아동기 외상의 경험 12 3. 낙관성 17 4. 대인관계 문제 20 5. 선행연구들 24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대상 32 3. 측정도구 33 4. 자료분석 37 Ⅳ. 연구결과 39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9 2. 주요 변인들 간 상관분석 41 3. 측정모형 검증 43 4. 구조모형 검증 46 5. 매개(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49 Ⅴ.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부록 6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대학생의 아동기 외상 및 기질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 도식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0538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46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461-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