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공유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제해결 스타일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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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강현-
dc.contributor.author양지안-
dc.date.accessioned2019-04-01T16:41:45Z-
dc.date.available2019-04-01T16:41:45Z-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other2866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13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9. 2-
dc.description.abstract최근의 기업은 불안정한 경영환경 속에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혁신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조직의 구조를 팀제로 전환하고 업무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조직의 혁신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작용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원인을 조직 내 구성원의 주변상황과 구성원 개인의 성격특성에서 찾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팀제 하에 있는 기업의 근무자 267명을 대상으로 팀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개인의 성격특성인 문제해결 스타일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공유리더십과 문제해결 스타일 각각의 하위 수준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두 변인의 상호작용 항이 혁신행동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유리더십의 네 가지 하위수준은 모두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해결 스타일의 두 가지 하위수준 역시 혁신행동과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특히 직관적 문제해결 스타일은 체계적 문제해결 스타일 보다 혁신행동을 더 많이 예측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공유리더십과 문제해결 스타일의 하위 수준별 상호작용 항은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7 1. 혁신행동 7 1-1. 혁신의 개념 7 1-2. 혁신행동의 개념과 정의 9 1-3.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12 2. 공유리더십 17 2-1. 공유리더십의 출범배경 17 2-2. 공유리더십의 개념과 정의 19 2-3. 공유리더십의 하위요인 25 2-4. 공유리더십의 선행연구 27 3. 문제해결 스타일 31 3-1. 문제해결 스타일의 개념과 정의 31 3-2. 문제해결 스타일의 선행연구 34 4. 특성 활성화 이론 37 III. 연구모형 및 가설 48 1. 연구모형 48 2. 공유리더십, 문제해결 스타일 및 혁신행동 49 2-1.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 49 2-2. 문제해결 스타일과 혁신행동의 관계 51 2-3. 공유리더십, 문제해결 스타일과 혁신행동의 관계 53 IV. 연구방법 57 1. 참여자 및 절차 57 2. 측정도구 57 2-1. 공유리더십 57 2-2. 문제해결 스타일 58 2-3. 혁신행동 58 3. 분석방법 59 Ⅴ. 결과 60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2. 주요변인 간 평균과 표준편차, 신뢰도 및 상관 62 3. 가설검증 65 3-1. 팀 공유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3-2. 개인의 문제해결 스타일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3-3. 개인의 문제해결 스타일의 조절효과 69 Ⅵ. 결론 및 논의 78 참고문헌 82 부록 100 Abstract 10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팀 공유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제해결 스타일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Jian Ya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ian Ya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05559-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66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660-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Recently, companies are paying more attention to innovation to stay ahead of their competitors in an unstable business environment. As a way to achieve this goal,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is transformed into a team system and is striving to achieve the goals of the tasks. However, organizational innovation is driven by a number of other factors. In this study, the causes were sought in the circumstances surrounding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embers’ personalities. Thus, 267 employees of the company working as a team were monitored to find out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roblem-solving style, which is a characteristic of an individua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shared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Specifically, the impact of each level of shared leadership and problem-solving style on innovative behavior was investigated and empirically validated as to how the interaction trends of the two variables affect innovative behavior. Research has shown that, first, all four downlevels of shared leadership have significant static effects on innovative behavior. Second, the two downlevels of problem-solving style also showed a significant static relationship with innovative behavior. In particular, it has been proven that intuitive problem-solving styles predict innovation more than systematic problem-solving styles. Finally, the interaction trends between the downlevels of shared leadership and problem-solving styles play a role of partial moder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hared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Based on these findings, we discussed the implications, the limitations of the research, and the direction of futur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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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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