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양육 태도를 매개로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3, 4, 5세 자녀를 둔 어머니 420명이다. 연구도구로는 모의 양육스트레스, 유아의 사회적 기술, 양육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고, 연구 도구들의 적절성을 검증받기 위해 전문가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의 양육 스트레스는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 사회적 기술과 부적상관을 보였고, 거부적 양육태도, 통제적 양육태도와 정적상관을 보였다. 애정적 양육태도는 거부적 양육태도와 부적상관을 보였고, 자율적, 통제적 양육태도, 사회적 기술과 정적상관을 보였다. 거부적 양육태도는 자율적 양육태도, 사회적 기술과 부적상관을 보였고, 통제적 양육태도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자율적 양육태도는 사회적 기술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서 모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자율적 양육태도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시사점과 한계, 후속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