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심지등 한정된 부지 내에서 기존 구조물에 매우 근접하여 새로운 구조물을 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우 신설 구조물의 거동이 기존 구조물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근접시공에 따른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설계 및 시공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명확한 기준이나 거동 메커니즘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어서 기존 구조물의 간섭에 따른 영향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하고 기초의 지지력과 지표침하 거동분석을 통하여 근접 시공 시 인접한 기존 구조물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존 구조물에 의해 신설 구조물의 지지력 과 지표침하가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구조물의 크기(150mm(3B/3), 10mm(2B/3), 50mm(1B/3))와 구조물 사이의 간격(1.0B, 1.5B, 2.0B, 3.0B, 4.0B)을 변수로 하고, 신설 구조물을 기준으로 기존 구조물을 이격시켜 설치한 후 신설 구조물에 하중을 가하여 지지력과 지표침하를 측정하였다.
모형시험결과, 침하량은 구조물 사이의 이격거리가 커질수록 감소하여 3.0B (B=신설 구조물 기초 폭) 이상 이격되면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침하 발생범위는 증가하였다. 지지력의 크기는 이격거리가 커짐에 따라 증가하였고, 최대점을 나타낸 후 감소하였다. 이는 기존 Stuart(1962)의 연구와 유사한 경향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지력이 이격거리 1.5B일 때 120%로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구조물사이의 거리가 3.0B 보다 가까운 경우 신설 구조물의 지지력은 증가하지만, 기존 구조물의 침하와 지표침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공 시 인접구조물이 존재하는 경우 지지력과 지표침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