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명강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자기계발 사례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유주희 | - |
dc.date.accessioned | 2019-04-01T16:41:32Z | - |
dc.date.available | 2019-04-01T16:41:32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other | 2872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09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교육 명강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자기계발 사례연구를 위하여 전문성, 자기계발, 명강사의 전문성을 토대로 명강사의 자질(사명감, 가치관, 언행일치, 긍정적인 마인드), 자기계발(전문지식 습득, 퍼스널 브랜딩, 저서발간), 강의를 잘하기 위한 방법(콘텐츠 개발, 명강사 자격 획득), 홍보전략(유투브 및 SNS 홍보, 인맥관리), 명강사가 되기 위한 조언 등을 사례를 명강사 8명을 선정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여, 직접 인터뷰를 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강사로서 직업에 대한 인식과 명강사의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 중에서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자기계발 등 스킬을 분석하여 강사의 길을 선택하는 후배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강사협회에서 인정받은 명강사 8명을 참여시켜 기업교육 명강사의 전문성확보를 위한 자기계발 사례의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 맞는 질문지를 개발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심층 면접을 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전화나 이메일로 보충 자료를 요청하여 연구를 추가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들은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욕망 속에서 삶을 살아 왔던 것이다. 그 인생의 과정 중에서 다양한 경험은 강사의 긍정적인 가치관에 의해 의미가 있으며, 배우고자 하는 욕구와 경험에 의해 우뚝 서게 된 것이고, 이것이 그들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명강사의 반열에 이르게 한 것이다. 둘째, 기업교육 명강사는 강사로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학습하고 성찰하며 인생의 방향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업교육 명강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최고가 되기 위하여 강사라는 직업에서 개개인의 경쟁력을 특화시켜 최고로 끌어올린 사람들이다. 그 결과 인정을 받음으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살아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직업적으로 모범이 되고 성공한 강사로 살아가고 있으며, 자기 스스로 주도적으로 배움의 열정을 가지고 의미 있는 인생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인 것이다. 그들의 인생의 과정 중에서 배운 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성공을 이루었으며 성숙하고 안정된 존재로 나아가고 있는 명강사는 자기 성찰을 토대로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 존재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명강사라는 직업을 갖기까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명강사의 꿈을 향해 사명감과 가치관, 언행일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학습자에게 모범을 보여주는 삶을 살아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명강사의 자질은 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신뢰와 믿음을 심어주어 인정받는 명강사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강사라는 직업 속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기위하여 자기계발을 끊임없이 함으로서 전문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독서, 교육수강, 전문교육, 전문서적을 통해 꾸준한 배움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강사로서의 실력을 인정받게 되어 꾸준한 섭외가 들어온다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명강사의 자질과 자기계발을 해 나감으로써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시연을 통한 경쟁에서 명강사의 자격을 인정을 받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톱스타가 되는 명강사의 대열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넷째, 강사로서의 홍보를 위하여 유투브 및 SNS를 적극 활용하여 강사 자신의 콘텐츠와 브랜딩을 알리고, 저서를 발간함으로써 신뢰를 주는 홍보전략을 진행하여 일반강사보다 한 발 앞선 홍보를 함으로 먼저 인정을 받았다. 다섯째, 명강사가 되기 위한 조언으로 명강사는 최고의 위치에 올라감으로써 고독함과 외로움 등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정진과 멘토의 조언을 받음으로써 독선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강의는 지식을 전달하는 일이고 강연은 학습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일이다. 자신의 실력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만이 아니라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과 철학을 갖추고 강연하여 청중들의 인식을 바꾸어 이 세상을 변하게 이끄는 사람이 진정한 명강사다. 명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강사의 인성과 자질, 자기계발, 콘텐츠 개발, 홍보를 하고 강사로서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슬럼프가 찾아왔을 때는 스스로 극복함으로 사회에 모범이 되고 언행일치가 되는 강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명강사, 자기계발, 명강사인성과 자질, 홍보전략, 4차산업혁명, 콘텐츠개발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전문성이란 6 가. 전문성의 의미 6 나. 전문성의 구성요소 8 다. 명강사의 전문성 구성요소 9 2. 기업교육 명강사의 자기계발 의미 12 가. 자기계발의 개념 및 필요성 12 나. 자기계발의 영역 15 다. 자기계발의 방법 16 3. 명강사의 전문성 17 가. 명강사의 개념 17 나. 명강사의 역할 19 다. 명강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의 구성요소 20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방법 24 2. 질적 연구 방법 24 3. 연구대상 및 범위 33 4. 자료 수집 및 절차 34 5. 자료 분석 37 6.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 38 Ⅳ. 기업교육 명강사의 자기계발 사례연구 39 1. 명강사의 자질 40 가. 사명감 40 나. 가치관 42 다. 언행일치 45 라. 긍정적인 마인드 47 2. 자기계발 50 가. 전문지식 습득 및 독서 51 나. 퍼스널 브랜딩 52 다. 저서발간 55 3. 강의를 잘하기 위한 방법 57 가. 콘텐츠 개발 57 나. 명강사 자격 획득 59 4. 홍보전략 61 가. 유투브 및 SNS 및 등을 활용한 홍보 61 나. 인맥관리 63 5. 명강사가 되기 위한 조언 65 가. 슬럼프 극복 65 나. 멘토의 조언 67 Ⅴ. 결 론 68 1. 논의 68 2. 결론 69 참고문헌 73 부록 7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기업교육 명강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자기계발 사례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905364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72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72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