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동화나라' 사례를 통해 본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성장경험

Author(s)
나영희
Advisor
오민석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감성동화나라’ 실천공동체 사례를 통하여 구성원들이 학습경험과 경험의 의미를 연구를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 ‘감성동화나라’ 실천공동체의 구성원들은 학습을 통해 실천공동체 안에서 동화구연가로 성장하는 학습성장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수집은 구성원들의 성장경험과 관련된 실천공동체의 문헌 자료를 수집하였고 ‘감성동화나라’ 실천공동체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였으며,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해서 읽고 비교하여 주제별로 분류하고 재구성한 후 전체적인 맥락 위에서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감성동화나라’ 실천공동체 속에서 구성원들은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 연구문제에 관한 결과로는 첫째, 구성원들은 다양한 참여 동기를 가지고 공동체에 참가하여 동화구연가라는 동질성을 가진 구성원들과 만났다. 둘째, 공동체 구성원 간의 커뮤니티 부재와 구성원의 역할 불이행으로 갈등을 겪게 되고 공동체의 위기를 맞았으나 이를 연륜, 대화, 웃음, 칭찬, 중재 등으로 소통하고 호혜적인 관계 맺음으로 갈등을 해소하였다. 셋째, 전문가를 쫓아가며 전문가의 행동 양식을 배우는 경험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자산을 축적하였다. 넷째, 동화구연 활동에 다양한 학습을 접목하고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나만의 동화구연 활동을 만드는 경험을 하였다. 두 번째 ‘감성동화나라’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성장경험은 그들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연구문제에 관한 결과로는 첫째, 구성원들은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성장하는 존재이다. 둘째, 구성원들은 서로 단단하게 연결된 공동운명체로서 서로의 성공을 지원하고 지지하며 함께 공진화하였다. 셋째,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긍심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는 자존감이 상승으로 이어져 외면과 내면의 변화를 경험하였으며 자신을 삶의 주체로서 자각하게 되었다. 넷째, 공동체를 넘어 지역 속에서 동화구연 활동을 통한 문화 나눔을 실천하였다. 위와 같이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은 실천공동체에서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내적으로는 문제 해결력, 정체성, 자존감 등을 향상하였고 외적으로는 전문가다운 모습으로 변화하면서 경험학습을 전개해 나가고 있었다. 경험학습과정은 구성원들에게 삶의 의미를 느끼며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출발점이 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이 지속적인 학습을 실천하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관련 분야의 다양한 학습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고 이것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04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