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기법을 이용한 철도운행선 사고 원인분석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철기 | - |
dc.contributor.author | 고영규 | - |
dc.date.accessioned | 2019-04-01T16:41:15Z | - |
dc.date.available | 2019-04-01T16:41:15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other | 2870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04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철도시스템학과,201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요 약 문 철도교통은 고속철도 확대 개통으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장점과 신속성과 정확성, 대량 수송으로 타 교통수단보다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와 문화 교류 그리고 균등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관광레저 산업에 활기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철도 운행선에서 사고 발생 시 운행 중단과 열차 지연으로 고객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여 대중교통으로서 고객의 신뢰성을 상실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최근 철도 운행선 사고를 분석하여 사고 발생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안전설비 설치와 임의 작업, 그리고 운행안전협의 절차 부적절 및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작업자의 작업 내용에 대한 안전교육 미시행, 운행선 특성에 대한 판단 부족, 임의 작업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철도 운행선에서 공사 시 작업자들의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으며 작업자의 현장에 대한 특수성 인식이 부족하며 현장관리자의 전문성 부족과 철도 운행선 공사의 특수성을 인식하지 못하여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철도 운행선 인접공사에서 열차의 안전 확보와 작업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 사고 현황 및 사고 사례를 철저히 분석하고 안전설비 설치 미비, 승인 없이 임의 작업 시행, 철도운행안전협의 소홀, 안전교육 미시행, 등의 문제점에 대한 안전 관리 방안을 찾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간 발생한 열차 운행선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주요 사고 발생 원인에 대한 조사·분석을 실시하고 이와 관련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를 반영하여 안전 관리 개선 측면에서 현장의 문제점들을 행동중심 안전 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점검 항목에 따라 점검하고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그리고 그 도출 결과에 따라 실행방안을 강구하고 안전 관리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여 철도 운행선에서 안전을 확보하고 사고를 예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향후 철도 관련 종사자 및 철도전문가들의 연구를 통하여 불안전 요인이 해소되도록 안전 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 철도가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안전을 확보하는데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 1 절 철도사고 등의 분류 4 제 2 절 위험도 평가 개요 및 절차 8 제 3 절 선행 연구 문헌 고찰 13 제 4 절 STOP기법(행동중심안전관리)의 개요 14 제 3 장 운행선 사고 발생 현황 분석 및 사고 사례 분석 18 제 1 절 운행선 인접공사 개요 18 제 2 절 운행선 인접공사 사고 발생 현황 및 분석 20 제 3 절 사고 사례 및 STOP 분석 25 제 4 장 운행선 안전관리 개선방안 64 제 1 절 사고 원인별 분석 및 관리 방안 64 제 2 절 안전점검표 작성 69 제 5 장 결 론 74 참고문헌 7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STOP 기법을 이용한 철도운행선 사고 원인분석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Go Yeoung Kyu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Go Yeoung Kyu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철도시스템학과 | - |
dc.date.awarded | 201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905305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70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700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