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완벽주의와 자기자비 및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밝히고 완벽주의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개인기준·평가염려 완벽주의, 자기자비와 삶의 만족도 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개인기준·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매개 역할을 하는가?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및 기타 지역의 20∼30대 성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FMPS),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 삶의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개인기준·평가염려 완벽주의, 자기자비, 삶의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고, 개인기준·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 모형을 설정한 뒤,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자기자비의 부분매개모형을 연구모형으로, 완전매개모형을 경쟁모형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기준 완벽주의는 삶의 만족도와 상관이 유의하지 않았고,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삶의 만족도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개인기준 완벽주의는 자기자비와의 상관이 유의하지 않았고,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자기자비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자기자비는 삶의 만족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개인기준·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부분매개를 가정한 연구모형이 완전매개를 가정한 경쟁모형보다 자료를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 성인 남녀의 완벽주의 성향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확인하였으나, 자기자비가 20∼30대 성인 남녀의 완벽주의 성향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은 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