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자본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민석-
dc.contributor.author김윤주-
dc.date.accessioned2019-04-01T16:40:17Z-
dc.date.available2019-04-01T16:40:17Z-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other2853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84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9. 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는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 글로벌 경쟁사회,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빅 데이터, 평생학습사회 등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우리 사회를 규정하는 다양한 단어들 속에서 덩달아 정신없이 쫓기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시대적 맥락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끊임없는 노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학습은 곧 인간의 본능적 욕구이자 건강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의미 있는 타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고 그 학습을 통해 인간은 성장한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라면, 타자들과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는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끊임없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사회 환경 속에서 ‘나’를 형성하고 ‘의미 있는 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를 통해서 만난 사람들이 그 만남을 통해서 신뢰나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데 있어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한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사회적 자본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과 실천으로 이어지고, 그들의 독자적인 학습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있어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검토해 보는데 목적을 둔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7 1. 실천공동체와 사회적 상호작용 7 가. 실천공동체의 의미 7 나. 상징적 상호작용론 10 다. 학습문화 15 2. 사회적 자본 18 가. 사회적 자본의 개념 및 구성요소 18 나. 사회적 자본으로서 신뢰와 네트워크 25 다. 평생교육 맥락에서의 사회적 자본 30 Ⅲ. 연구방법 33 1. 질적 사례연구 33 2. 연구 참여자 35 3. 자료 수집 39 가. 심층 면담 39 나. 참여 관찰 40 4. 자료 분석 과정 43 5. 연구의 윤리성과 신뢰성 및 타당성 확보 45 Ⅳ.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자본 47 1.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의 맥락 48 가. ‘인간관계·리더십’ 교육프로그램과의 만남 48 나.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만남 55 다. 자신을 먼저 개방하는 상호작용 59 라. 서로의 ‘편’이 되는 상호작용’ 63 2.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자본 68 가. ‘우리’속에서 힘을 얻는 ‘나’ 70 나. 신뢰로 함께 가는 행복한 ‘우리’ 74 다. 네트워크로 묶인 든든한 ‘동행’ 76 라. 학습으로 성장하는 ‘우리’ 79 Ⅴ. 요약 및 결론 84 1. 요약 84 2.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90 부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자본-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90547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53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532-
dc.title.subtitleS시 데일카네기 ceo과정 교육참여자 사례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