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례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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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강주영 | - |
dc.contributor.author | 나명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4T05:25:08Z | - |
dc.date.available | 2018-11-14T05:25:08Z | - |
dc.date.issued | 2010-08 | - |
dc.identifier.other | 1114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29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亞洲大學校 經營大學院 :e-비즈니스MBA,2010.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많은 기업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도입하고 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장은 많은 벤더사들로 부터 수많은 툴과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고 이를 도입하기 위해 기업은 많은 비용을 지출 한다. 많은 비용을 들여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 가운데 시스템이 도태되고 사장되는 등의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만큼 신중히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비즈니스 적인 측면과 테크니컬 적인 측면에 대한 확실한 검토를 통해 기업의 목표에 맞는 시스템이 도입, 활용 될 수 있도록 회사 전체의 기반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영역을 지정해야 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대한 도입 우선순위를 두어 면밀히 검토, 검증 후 도입해야 한다. 구축 후에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은 단기간 활용되거나 한번의 구축으로 종료되는 시스템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요건에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과 사용자의 요건의 변화에 따라 계속 진화하고 변화하는 유기체적 시스템이어야 하며 사용자 교육을 통해 분석능력을 높여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네 개 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접근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정의 제2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구성요소 제3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시장규모 및 전망 1.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동향 2.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벤더사별 시장규모 3.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세부분야 별 시장규모 4.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국내 시장전망 제4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한계와 진화 1.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한계 2.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진화 제5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입시 고려사항 제3장 선행연구 검토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 선행연구 분류 2. 선행연구 - 사례연구의 요약 제4장 사례연구 제1절 사례 연구 대상 선정 제2절 자료 수집 방법 제3절 카테고리 선정 방법 제4절 연구의 결과 해석 1. 카테고리별 결과 해석 2.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 만족도 조사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성공적인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례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Case study for build successful Business Intelligence system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Na, Myoung-Hee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e-비즈니스MBA | - |
dc.date.awarded | 2010.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63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143 | - |
dc.subject.keyword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 |
dc.subject.keyword | Business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 | BI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Many companies are adopting business intelligence to respond strategically to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In the business intelligence market, many vendors have developed numerous tools and software and Companies are spending a lot of money to introduce these things. There are many companies which have introduced the Business Intelligence System costly. But many of those system had been lain idle in trial and error. So when considering to introduce business intelligence, company deliberates this carefully. To break this, company have to assign the specific area, which builds the foundation of the entire company, with the definitive review about business aspects and technical aspects to introduce and use Systems that meet business goals. After building the system, Business Intelligence System is not a system which have short-term advantages or close with a build but has to be an organic system which is evolving and changing according to changes in business requirements and user' s requirements. With the user education, company should help users to maximize the utilization. In this study, there are four companies which had built business intelligence systems successfully and I suggest to think of the implication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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