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마켓플레이스에서의 P2P 技術 應用을 위한 硏究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姜玟澈-
dc.contributor.author배현수-
dc.date.accessioned2018-11-14T05:17:35Z-
dc.date.available2018-11-14T05:17:35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67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24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亞洲大學校 經營大學院 :경영학과,2005. 8-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의 사용이 일반화 되면서 디지털 네트워크라는 개념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e-Commerce)는 디지털 네트워크 경제의 근간으로서 짧은 시간에 상거래 체계의 핵심 프로세스로 이미 자리를 잡았으며, 그 중에서도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e-Commerce)는 그 규모나 파급효과 면에서 날이 갈수록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B2B 전자상거래의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인 e-마켓플레이스는 기존의 단순한 상거래 기능만 존재하던 B2B 쇼핑몰 사이트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인터넷을 수단으로 구매기업과 공급기업 사이에 연결된 공급망을 관리·통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이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간의 거래에서 경매(Auction)· 역경매(Reverse Auction), 거래소(Exchange), 입찰(Biddding) 시스템, 공동구매(Group Buying) 등 다양한 상거래 기능은 물론 공급망관리(SCM), 공동 생산계획과 같은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 다양한 공급자 및 구매자 정보, 광범위한 상품 카탈로그 등 강력한 컨텐츠와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능 솔루션(Solution)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e-마켓플레이스 중심으로 세계 경제가 재편될 것으로 전망을 하며,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자신의 B2B e-마켓플레이스를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중심축으로 만들기 위하여 독자적으로 혹은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산업별 e-마켓플레이스 선점에 나섰으나, 초기의 e-마켓플레이스들은 제대로 된 거래를 성사시키기도 전에 대부분 좌초하고 말았다. 이런 와중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한 중앙서버에 인터넷을 통하여 접속을 해야만, 원하는 무언가를 할 수 있던 기존의 인터넷 사업모델에 대한 개념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은 새로운 컴퓨팅기술이 등장 하였는데, 개인의 PC를 연결시켜서, 개인의 PC에 저장하고 있는 자료들을 자유롭게 교환하게 해주는 P2P(Peer-to-Peer) 컴퓨팅 기술이 바로 그것이다. 개인의 PC에 담긴 정보나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전세계에 연결된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하여 자유롭게 교환하는 P2P기술은 지금은 비록 음악파일 정도를 공유하는 산업에 적용하는 단계 혹은 개인의 PC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빌려 주는 단계이지만, B2B 전자상거래에 응용이 가능하다면, 자금력의 약화로 하드웨어의 지속적인 증설에 한계를 느끼는 국내의 중소기업 B2B e-마켓플레이스 운영업체들의 고민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이 된다. 그래서 본 연구를 통하여 우선 P2P와 B2B e-마켓플레이스의 이론적 바탕을 정리하고,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본 후, P2P기술이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적용되는 사례를 찾아서 [현재의 P2P B2B 모습을 정리]하고, 여러 B2B 업체들의 니즈를 분석·적용하여, 국내의 중소기업이 쉽게 활용 가능한 [바람직한 P2P B2B e-마켓플레이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 해보았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경제에 관련된 대부분의 이론이 미국의 학자들이 발표한 자료나 저술한 서적에서 빌려온 것들이어서, 한국의 실정과 동떨어진 내용이 많았음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연구 초기에 참조한 자료나 서적의 내용도 많은 분량이 그러한 외국 이론의 기술서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으나, 그나마 B2B분야는 현재 활발하게 진행 중인 여러 사례를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부나 민간 기관에서 발간된 최신의 자료들을 구할 수 있었으므로 큰 어려움이 없이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으나, P2P 분야는 국내의 몇몇 업체 이외에는 아직 개념정리 조차 되지 못한 상태에서 외국의 자료를 빌려다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P2P 선발 업체를 방문하여 사업의 진척상황을 파악해 보았으나, 대부분의 회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특히 P2P B2B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다듬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P2P B2B 사업이 과거 외국계 컨설팅업체들의 주도하에 진행되어 실패를 거듭한 B2B e-마켓플레이스 사업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전문가들이 본 주제와 연관된 연구를 보다 활발하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P2P B2B e-마켓플레이스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수준에서 끝이 나지만, 모범 e-마켓플레이스에 P2P 기술을 적용시키는 연구를 계속한다면 다양한 P2P B2B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國文抄錄 = Ⅳ 第 1 章 서론 = 1 第 1 節 문제의 제기 = 1 第 2 節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1 第 3 節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第 2 章 P2P에 대한 이해 = 3 第 1 節 P2P의 개념과 정의 = 3 第 2 節 P2P의 등장과 영향 = 7 第 3 節 P2P 사례 = 10 第 4 節 P2P 기술 분석 = 18 第 5 節 P2P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 22 第 6 節 P2P의 미래 = 36 第 3 章 B2B e-마켓플레이스의 이해 = 39 第 1 節 B2B e-마켓플레이스의 개념과 정의 = 39 第 2 節 B2B e-마켓플레이스의 분류 = 41 第 3 節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요소와 발전방향 = 43 第 4 節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 47 第 4 章 P2P기술의 B2B에서의 응용 방안 = 70 第 1 節 기업의 P2P 응용 사례 및 B2B e e-마켓플레이스의 발전방향 = 70 第 2 節 P2P B2B의 문제점과 고려요소 = 73 第 3 節 P2P B2B e-마켓플레이스의 가능성 = 78 第 4 節 Pioneer System = 92 第 5 章 결론 = 98 第 1 節 연구의 요약 = 98 第 2 節 연구의 시사점 = 100 第 3 節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 = 10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B2B e-마켓플레이스에서의 P2P 技術 應用을 위한 硏究-
dc.title.alternativeA Study for Using P2P Technolog Technologies ies in the B2B e e-Marketplac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BAE, HYUN-SOO-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0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73-
dc.subject.keyword기업간 전자상거래-
dc.subject.keywordB2B e-마켓플레이스-
dc.subject.keywordP2P B2B e-마켓플레이스-
dc.subject.keywordP2P-
dc.subject.keywordPeer-to-Peer-
dc.subject.keywordB2B-
dc.subject.keyworde-Marketplace-
dc.subject.keywordP2P B2B e-MP-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B2B (Business-to-Business) e-Marketplace, which gives full control and integration initiative for the supply chain via internet network, is an innovative business paradigm. Many global enterprises have tried to build B2B e-Marketplace alone or with consortium contract forecasting that the world economy should be rebuilt with B2B e-Marketplace innovation, and they wanted their own B2B e-Marketplace became a center of global B2B e-commerce. However most of early started B2B e-Marketplaces have stopped their operation before they made a single business transaction. Meanwhile a new P2P (Peer-to-Peer) computing technology, designed by young US student, has deeply changed concept of the old [client-serve internet business model] (to do something with this model, client must link the main server which keeps huge data). P2P technology, promising to simplify information search and retrieval, better enable resource sharing, has opened the new world of [client-client internet business model]( which allowed free exchange of personal data in PC). P2P is an IT architectural precept that links and exploits all available networked technology (including, CPUs, storage, files, data, metadata, and network availability) and P2P will be a common IT architectural model within large distributed networks and B2B integration initiatives (such as supply or service chain planning). The most e-Marketplace operated by small and medium size companies in Korea have troubled with continuous hardware installation problem and real time dada update problem because of their limited budget. I thought that the P2P technology would solve their two main problems, if we could find out the way how to use P2P Technology in B2B e-Marketplace. To find the way, I have studied and filed theoretical background of P2P and B2B e-Marketplace, business models of P2P and B2B e-Marketplace, and case studies of P2P B2B business model and B2B e-Marketplace in presence. And finally, I could propose the [Ideal B2B e-Marketplace business model using P2P technology] in this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