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희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효정-
dc.contributor.author조은성-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8:4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8:47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78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1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희망,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희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희망을 경유하여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 매개 분석을 실시하고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희망에 미치는 영향이 사회적 지지에 의하여 조절되는 단순 조절 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단순매개분석과 단순조절분석을 결합한 조절된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중학생 369명과 고등학생 3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 응답 127부를 제외한 578부를 분석하였다. 청소년 스트레스 척도, 삶의 만족도 척도, 희망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를 측정도구로서 사용하였으며, SPSS 21.0과 Macro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희망, 삶의 만족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과 사회적 지지, 희망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와 희망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희망은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는 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희망을 매개로 삶의 만족 수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스트레스와 희망의 관계에서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는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는 청소년이 생활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가 희망 수준에 영향력을 행사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넷째,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희망과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는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는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희망의 영향력을 강화 시키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긍정적 심리학 요인을 확인 하였다. 동시에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심리내적 요소로서의 희망이 단독으로 작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인 개입으로서의 사회적 지지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연구모형 8 Ⅱ. 이론적 배경 9 1. 삶의 만족 9 2. 청소년 스트레스 11 3. 희망 15 4. 사회적 지지 17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1 3. 분석방법 25 Ⅳ. 연구결과 27 1.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27 2. 조절된 매개모형 검증 28 Ⅴ. 논의 및 결론 41 1. 요약 및 논의 41 2.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부록 6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희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74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782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7829-
dc.subject.keyword청소년-
dc.subject.keyword스트레스-
dc.subject.keyword삶의만족도-
dc.subject.keyword희망-
dc.subject.keyword사회적지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