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남숙-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8:46Z-
dc.date.available2018-11-08T08:28:46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783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17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와 자기효능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사회적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자기효능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사회적지지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다섯째,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가?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의 6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총 599명(남자 366명, 여자 233명)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변인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차이검증 및 매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지지와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가 높았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태도성숙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지지는 진로태도성숙도 전체와 하위요인인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독립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중·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진로태도성숙도의 하위요인인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독립성의 모든 변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기효능감수준이 높을수록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지지는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지지(부모, 교사, 친구)가 자기효능감을 높여줌으로써 진로태도성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지지가 중·고등학생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진로에 대한 확신과 진로태도성숙도를 향상시킨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로교육과 지도는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바탕으로 능력과 적성을 탐색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보며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학교와 가정이 도움을 준다면 청소년기 진로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중·고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부모, 교사, 친구의 지지를 통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진로태도성숙 6 2. 사회적지지 10 3. 자기효능감 14 4.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간의 관계 18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4 3. 자료처리 및 분석 27 Ⅵ. 연구결과 2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28 2. 사회적지지, 진로태도성숙도, 자기효능감의 관계 30 3. 사회적지지가 진로태도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33 4. 자기효능감이 진로태도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33 5. 사회적지지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4 6.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도의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5 Ⅴ. 논의 및 결론 37 1. 요약 및 논의 37 2.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1 부록 4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고등학생의 사회적지지와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social support and the self-efficacy perceived by middle,high school students on career maturity.-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minj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740-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783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7835-
dc.subject.keyword청소년-
dc.subject.keyword진로태도성숙-
dc.subject.keyword사회적지지-
dc.subject.keyword자기효능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