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이들게임 유형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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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오규환 | - |
dc.contributor.author | 이한가람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8:0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8:08Z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other | 2812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5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201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5년 이후 한국에서도 다양한 아이들게임이 출시되었다. 플레이어들 은 이들 게임을 방치형 게임, 방치형 RPG, 방치형 힐링게임, 클리커 등 다양한 이름으로 유형화 하며 호칭하는 등 아이들게임을 하나의 장르로 인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이들게임 퍼블리셔도 자신의 게임이 아이들게임의 한 유형임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 추출할 수 있는 특징들을 기준으로 아이들게임의 유형을 분류하고 플레이어들의 인식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이들게임의 유형은 게임의 소재, 보상 체계, 코어 메카닉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 아이들게임 플레이어의 인식과 부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들게임의 유형을 구분하는 디자인적 요소들을 밝혀내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게임 디자인에 대한 고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제시하는 아이들게임의 디자인적 고찰이 아이들게임이라는 장르의 성숙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 1 제 1 항 아이들게임의 부상 ‧‧‧‧‧‧‧‧‧‧‧‧‧‧‧‧‧‧‧‧‧‧‧‧‧‧‧‧‧‧‧‧‧‧‧‧ 1 제 2 항 아이들게임의 역사 ‧‧‧‧‧‧‧‧‧‧‧‧‧‧‧‧‧‧‧‧‧‧‧‧‧‧‧‧‧‧‧‧‧‧‧‧ 2 제 3 항 한국의 아이들게임 ‧‧‧‧‧‧‧‧‧‧‧‧‧‧‧‧‧‧‧‧‧‧‧‧‧‧‧‧‧‧‧‧‧‧‧‧ 3 제 4 항 아이들게임 연구 사례 ‧‧‧‧‧‧‧‧‧‧‧‧‧‧‧‧‧‧‧‧‧‧‧‧‧‧‧‧‧‧‧‧‧‧ 4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 5 제 1 항 연구 목적 ‧‧‧‧‧‧‧‧‧‧‧‧‧‧‧‧‧‧‧‧‧‧‧‧‧‧‧‧‧‧‧‧‧‧‧‧‧‧‧‧‧‧‧‧ 5 제 2 항 연구 방법 ‧‧‧‧‧‧‧‧‧‧‧‧‧‧‧‧‧‧‧‧‧‧‧‧‧‧‧‧‧‧‧‧‧‧‧‧‧‧‧‧‧‧‧‧ 6 제 2 장 아이들게임 분석 ‧‧‧‧‧‧‧‧‧‧‧‧‧‧‧‧‧‧‧‧‧‧‧‧‧‧‧‧‧ 8 제 1 절 표본 수집 ‧‧‧‧‧‧‧‧‧‧‧‧‧‧‧‧‧‧‧‧‧‧‧‧‧‧‧‧‧‧‧‧‧‧‧‧‧‧‧‧‧ 8 제 1 항 표본 수집 방법 ‧‧‧‧‧‧‧‧‧‧‧‧‧‧‧‧‧‧‧‧‧‧‧‧‧‧‧‧‧‧‧‧‧‧‧‧‧‧‧ 8 제 2 항 표본 수집 결과 ‧‧‧‧‧‧‧‧‧‧‧‧‧‧‧‧‧‧‧‧‧‧‧‧‧‧‧‧‧‧‧‧‧‧‧‧‧‧ 11 제 2 절 자료 생성 ‧‧‧‧‧‧‧‧‧‧‧‧‧‧‧‧‧‧‧‧‧‧‧‧‧‧‧‧‧‧‧‧‧‧‧‧‧‧‧‧ 12 제 1 항 플레이 리서치 대상 선정 ‧‧‧‧‧‧‧‧‧‧‧‧‧‧‧‧‧‧‧‧‧‧‧‧‧‧‧‧‧‧ 12 제 2 항 플레이 리서치 수행 ‧‧‧‧‧‧‧‧‧‧‧‧‧‧‧‧‧‧‧‧‧‧‧‧‧‧‧‧‧‧‧‧‧‧‧ 13 제 3 절 분석 ‧‧‧‧‧‧‧‧‧‧‧‧‧‧‧‧‧‧‧‧‧‧‧‧‧‧‧‧‧‧‧‧‧‧‧‧‧‧‧‧‧‧‧‧‧‧ 14 제 1 항 게임 특징 추출 ‧‧‧‧‧‧‧‧‧‧‧‧‧‧‧‧‧‧‧‧‧‧‧‧‧‧‧‧‧‧‧‧‧‧‧‧‧‧ 14 제 2 항 특징 범주화 ‧‧‧‧‧‧‧‧‧‧‧‧‧‧‧‧‧‧‧‧‧‧‧‧‧‧‧‧‧‧‧‧‧‧‧‧‧‧‧‧‧ 15 제 3 항 유형 도출 ‧‧‧‧‧‧‧‧‧‧‧‧‧‧‧‧‧‧‧‧‧‧‧‧‧‧‧‧‧‧‧‧‧‧‧‧‧‧‧‧‧‧‧ 24 제 3 장 아이들게임의 유형 ‧‧‧‧‧‧‧‧‧‧‧‧‧‧‧‧‧‧‧‧‧‧‧‧‧ 29 제 1 절 Type-A ‧‧‧‧‧‧‧‧‧‧‧‧‧‧‧‧‧‧‧‧‧‧‧‧‧‧‧‧‧‧‧‧‧‧‧‧‧‧‧‧‧ 29 제 2 절 Type-B ‧‧‧‧‧‧‧‧‧‧‧‧‧‧‧‧‧‧‧‧‧‧‧‧‧‧‧‧‧‧‧‧‧‧‧‧‧‧‧‧‧‧ 30 제 3 절 Type-C ‧‧‧‧‧‧‧‧‧‧‧‧‧‧‧‧‧‧‧‧‧‧‧‧‧‧‧‧‧‧‧‧‧‧‧‧‧‧‧‧‧‧ 30 제 4 절 Type-D ‧‧‧‧‧‧‧‧‧‧‧‧‧‧‧‧‧‧‧‧‧‧‧‧‧‧‧‧‧‧‧‧‧‧‧‧‧‧‧‧‧‧ 31 제 5 절 Type-E ‧‧‧‧‧‧‧‧‧‧‧‧‧‧‧‧‧‧‧‧‧‧‧‧‧‧‧‧‧‧‧‧‧‧‧‧‧‧‧‧‧‧ 32 제 4 장 결론 ‧‧‧‧‧‧‧‧‧‧‧‧‧‧‧‧‧‧‧‧‧‧‧‧‧‧‧‧‧‧‧‧‧‧‧‧‧‧‧‧‧‧‧ 32 제 1 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 32 제 2 절 기대 효과 ‧‧‧‧‧‧‧‧‧‧‧‧‧‧‧‧‧‧‧‧‧‧‧‧‧‧‧‧‧‧‧‧‧‧‧‧‧‧‧‧ 33 참고문헌 ‧‧‧‧‧‧‧‧‧‧‧‧‧‧‧‧‧‧‧‧‧‧‧‧‧‧‧‧‧‧‧‧‧‧‧‧‧‧‧‧‧‧‧‧‧‧‧‧‧‧‧‧ 34 Appendix ‧‧‧‧‧‧‧‧‧‧‧‧‧‧‧‧‧‧‧‧‧‧‧‧‧‧‧‧‧‧‧‧‧‧‧‧‧‧‧‧‧‧‧‧‧‧‧‧‧‧ 44 Abstract ‧‧‧‧‧‧‧‧‧‧‧‧‧‧‧‧‧‧‧‧‧‧‧‧‧‧‧‧‧‧‧‧‧‧‧‧‧‧‧‧‧‧‧‧‧‧‧‧‧‧‧ 6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한국의 아이들게임 유형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Yi Hangaram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i Hangaram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 |
dc.date.awarded | 201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87562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12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124 | - |
dc.subject.keyword | 아이들게임 | - |
dc.subject.keyword | 방치형게임 | - |
dc.subject.keyword | 게임디자인 | - |
dc.subject.keyword | 게임분류기준 | - |
dc.subject.keyword | 근거이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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